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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송팔용 교수의 이야기 '소상공인 자영업 성공창업 성공경영' 비즈니스 영업관리 이야기 - 3

송팔용 교수가 들려주는 창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영업관리' 세번째 이야기, 소상공인 자영업 창업, 참 쉽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요? 근런데 왜 그 쉬운 소상공인 창업이 성공창업이 되지 못하고 실페사례가 많은지 아십니까? 그 해답을 알려주는 '송팔용 교수의 자영업 성공창업을 위한 비즈니스 영업관리' 세번째 이야기


송팔용 교수(현 아이펠마르주식회사 대표이사)는 1996년 현대자동차그룹 기아자동차에 그룹공채로 입사하여 현대모비스에서 13년동안 전장사업부에서 전장품에 대한 신차개발 및 수주와 양산 제품의 원가기획등의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2009년 아이펠마르주식회사를 설립, 열악한 한국 미용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미용문화의 개선과 발전을 위해 '미용실 공동브랜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성세대와 정부 및 기관의 활동에 반기를 들며 지속적 투쟁으로 미용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다양한 일들을 수행해 오고 있다. 특히, 미용(뷰티)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자영업자의 성공창업 및 성공경영을 위한 미용 컨설팅 산업을 육성,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를 설립등으로 뷰티경영 컨설턴트를 육성하여 실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역량을 향상시켜 활동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수 년간의 자영업 창업을 컨설팅 하며 가진 노하우와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에서 외래교수로 맏은 강의 '미용산업 컨설팅'과 '비즈니그 영업관리'의 내용을 2013년 책으로 수록 '미용산업 컨설팅'이라는 책을 출간하였으며, 2014년에 '비즈니스 영업관리' 책을 출간할 예정이다. 본 내용은 소상공인 자영업을 위한 '뷰티산업 비즈니스 영업관리'의 책에 수록된 내용의 일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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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상공인 자영업 창업이 중장기적으로 롱런학 위해서는 영업가치가 필요하다

'영업'이란? 영업(sales, 營業)의 사전적 의미는 회사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또한 영리 목적의 사업을 하기 위한 행위를 말한다.

1. the act or practice of selling.

2. the exchange of anything for a specified amount of money.

3. the power or opportunity of selling

4. an item sold.

5. a period during which goods in shops, etc are offered at reduced prices.

이러한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단어적인 설명이다. 영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수익을 내야하고 이러한 수익을 내기 위한 행위를 영업 활동이라고 한다. 따라서 대부분 자영업자는 초창기 창업 단계에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사업부문이 돈이 될 것인지 아닌지를 먼저 보고 사업 참여를 고려하게 된다. 그리고 자본을 투입하여 창업을 하고 영리를 위한 영업 활동을 한다. 너무나 당연한 순리다. 하지만 이러한 창업과 영업 활동은 누구나가 하고 있는 보편적인 내용인 바, 자영업자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해석이라 생각된다. 왜냐면 자영업자의 대부분은 소상공인으로 꼼지돈으로 창업을 시도하거나 실패가 용납될 수 없는 상황에서 선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영업자에게 ‘영업’이란 ‘삶을 살아가기 위해 선택해야만 하는 모든 행위’이다. 자영업자에게는 당사자가 하고 싶은 것만 해서는 될 수 없고, 그가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해야만 하는 것이 영업이다. 또한, 자영업에서의 영업은 살아있는 ‘생물(生物)’과 같다. 정해져 있는 것이 없으며 언제나 무쌍하게 변화하고 특별한 원칙이라는 것이 통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해외 거대산업의 경영부문을 담당한 컨설팅사들이 주장해온 경영학자들 (마이클 포터, 피터드러커, 필립코틀러 등)의 경영학 이론은 한국 사회의 자영업에서는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기업의 특성이 상이하고 국가의 시스템과 주어진 환경이 서로 상이하기 때문이다.

자영업은 곧 ‘영업’이다. 자영업을 쪼개보면 회사가 필요로 하는 업무들이 있다. 세무관계, 재무관계, 생산 및 설비, 전산, 홍보 및 마케팅, 영업, 고객관리, 관계관리 등. 하지만 자영업에서는 대부분 이러한 모든 업무를 자영업자 혼자서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다행히 조직이 크다면 직원에게 업무를 분담시킬 수 있지만 자영업의 세계에서는 직원의 이직율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직원에게만 맏겨둘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당사자인 자영업자는 당연히 이러한 업무를 알고 있어야 한다.

지난시기 나는 ‘영업’과 관련한 부서에서 일하는 것이 쑥스러울 때가 많았다. 왠지 ‘영업’이라고 하면 ‘물건을 파는 사람’, ‘물건을 팔기 위해 부탁만 해야 하는 사람’등으로 인식되어 조직 내에서 상대적으로 역량이 낮거나 능력이 없는 사람들이 있는 곳이라 생각해서다. 그래서 대부분은 ‘기획’, ‘경영관리’, ‘연구소’등의 부서가 항상 선망의 부서로 인식되곤 했다. 최근 졸업자의 취업을 분석한 자료를 보면 요즘에도 선 지망 부서에서 ‘영업’이 제외되어 있다.

하지만 조직을 가지고 있는 회사 (자신의 자본으로 만들어지지 않고 급여를 받으며 일하는 곳)에서 당신은 영원히 있을 수는 없다. 언제가 당신은 조직에서의 경험을 가지고 나와야 하며, 자영업이라는 생소한 세계에 뛰어들어야 한다. 창업을 해야 하고 그 삶에서의 투쟁을 경험해야 한다.

 

자영업 창업자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사십 오십대의 창업자는 대부분은 기업체를 다니다 나온 사람들이거나 정년을 마치고 나온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사람들은 회사를 나오고 꼭 '유럽여행'을 다녀온다. 여행을 통해 바쁘게 살아왔던 자신을 돌아보고 재 충전으로 새롭게 펼쳐질 자영업 창업에 대비하기 위함일 것이다. 그리서 본 책에서는 유럽여행 이야기와 함께 자영업 창업의 성공 메뉴얼이 될 수 있는 '비즈니스 영업관리'를 같이 꾸며, 소상공인 창업으로 새롭게 도전하는 여러분들의 눈을 즐겁게 하고자 한다.​

성공경영의 핵심은 비즈니스 영업관리에 있다

소상공인 자영업을 위한 비즈니스 영업관리 (송팔용 저)

뷰티산업비즈니스컨설팅(송팔용 저)

 

아이펠마르(주) '유럽피언 헤어살롱 아이펠마르' 미용실 공동브랜드 가맹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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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문의 : 010-7907-5918(담당과장), 010-2252-4947(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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