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 창업으로 독립브랜드를 생각하신다고요? 도시락 들고 말립니다. 않됩니다. 독립브랜드로 창업을 해서 성공할 가능성도 있겠지만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지속성장이 어렵습니다. 시술 가격에 따른 손익문제, 직원들의 교육 문제, 경영자의 경영관리 문제 등등. 그렇다고 프랜차이즈 미용실 창업도 권하지 않습니다.
사실 미용실 창업으로 프랜차이즈가 해 줄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음식점 처럼 맛난 재료의 노하우를 가진 소재를 공급해 주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대안은 무엇일까요? 한국에서 독립브랜드와 프랜차이즈의 문제점을 개선한 모델~ 바로 공동브랜드 미용실 창업입니다. 한국에서 대표되는 공동브랜드 미용실은 바로 아이펠마르 미용실 공동브랜드 입니다.
* 본 내용은 '뷰티산업비즈니스 컨설팅-구민사 (송팔용 저)' 참조
한국에 있는 미용실 수는 약 11만여개, 미용실 종사자 수는 약 50만명(조사주관 업체마다 상이, 중앙회는 27만명으로 추정)한국 미용실의 89%가 2인 이하의 영세 미용실이고, 5인 이하가 10%, 즉 한국에 있는 미용실의 99%가 중소형 미용실이라는 이야깁니다. 이속에서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전체 약 2%정도에 속합니다. 하지만 미국등 해외를 보면 프랜차이즈가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광명역 광명철산점(02-2060-9288) 아이펠마르 전경
2%와 80%, 이러한 차이는 아직도 한국 미용산업의 미용실 창업의 단계가 선진화 되지 못하고 있다는 결과 입니다. 즉, 한국 미용산업의 성장에는 재료를 유통하는 사람들이 그 사이에 끼어 있어 프랜차이즈로의 성장이 단절되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사실, 프랜차이즈가 가맹점에게 재료를 공급하고 시스템을 도입하여 체계화하여 관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 우리나라의 경우 유통사들이 재료 판매에만 급급, 전문경영 관리에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 본 내용은 '뷰티산업비즈니스 컨설팅-구민사 (송팔용 저)' 참조
당연지사, 이러다 보니 미용실 성공화율이 3년 후 5%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1년차애 당해년도 전체 창업자의 25% 정도가 폐업을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미용실의 성공에 대한 열쇠는 바로 창업 단계에서 부터 창업 후 경영과 지속 성장을 위한 중장기 계획이 세워져 있어야 합니다. 이것을 혼자서 하고자 하는 생각은 버리십시오. 실폐비용, 사전예방(프로엑티브적 사고) 차원에서 이제 공동브랜드 창업을 시도해야 합니다. 공동브랜드는 기존 프랜차이즈 보다 한 단계 발전시킨 미래 지향적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 본 내용은 '뷰티산업비즈니스 컨설팅-구민사 (송팔용 저)' 참조
다음 단계로 미용실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의 자세입니다. 미용실 창업을 하려거든 창업자로서의 준비가 되어 있는지 스스로 자문하고 답을 해 봐야 합니다. 이것은 말이 쉽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실 남의 일에 간섭하거나 훈수를 두는 것은 쉽지만 정작 자신의 일에 대해서는 객관적으로 보고 판단하기라는게 그리 쉬운일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미용실 창업자에게는 없어서는 않될 매우 중요한 부분이 이 부분입니다. 사실 미용실 창업자들이 투자 개념으로 접근하여 창업하는 사람들이라면 말이 다를 것입니다. 즉, 대부분의 미용실 창업자의 경우 적은 자금에 생계형 창업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 본 내용은 '뷰티산업비즈니스 컨설팅-구민사 (송팔용 저)' 참조
본인은 미용산업에 입문한 후, 개인브랜드 창업 및 공동브랜드 창업을 지원, 컨설팅을 해 오며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창업의 실패로 일순간 전 재산을 잃고 어려워 하는 사람들을 봐 왔습니다. 그 사람들이 실력이 없어서일까요? 아닙니다. 대부분 그 사람들은 실력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누가? 창업자 그 자신이 말입니다. 또, 그들의 특징은 그들이 미용실을 창업하여 경영하게 되면 무조건 성공한다고 믿는 것도 또 다른 특징중에 하나 입니다. 맞다. 성공한다고 하는 믿음이 없으면 창업에서 성공은 불가능한 것이지요. 하지만 이러한 믿음에는 분석하고 개선하려고 하는 끊임없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 본 내용은 '뷰티산업비즈니스 컨설팅-구민사 (송팔용 저)' 참조
자 그러면 개인에게 물어 봅시다. 당신은 당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까? 당신은 당신의 경영을 분석하여 개선해야 하는 것을 체계화 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실천을 수행하고 계십니까? 대부분 대답으로는 '예'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몰라도 본인 생각으로는 '아니오. No' 입니다. 이것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개인이 할 수는 있겠지만 실천하기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용실 창업자에게는 반드시 제 3자(지원업무를 수행하는 사람)가 있어야 합니다. 이 제3자의 역할은 미용실 경여에 있어 절대적이어야 하고 이것이 성립되었을 때 비로소 미용실 창업은 성공 창업으로 첫 발걸음을 딛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 제3자가 누구일까요? 바로 공동브랜드에서 회원점 창업자들이 서로 서로 크로스 체킹할 수 있는 뷰티경영 컨설턴트들이지요.
* 본 내용은 '뷰티산업비즈니스 컨설팅-구민사 (송팔용 저)' 참조
창업하려는 사람들 대부분은 미용실 그것도 꽤나 이름 있는 브랜드 샵으로 미용실을 창업하려는 사람이 많습니다. 뻔히 미용실 브랜드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한계를 알고 있으면서도 벗어나지 못하는 당신. 창업방법을 몰라 이곳 저곳 문의하고 입발린 달콤한 말에 현혹되는 당신. 힘들게 번 돈을 한번에 허무하게 날리고 싶지 많다면 정신 바짝 차려야 합니다.
* 본 내용은 '뷰티산업비즈니스 컨설팅-구민사 (송팔용 저)' 참조
답은 하나입니다. 브랜드가 미용실 성공창업을 만들어 주지 않는다. 아니 만들 수 없습니다. 음식점 처럼 동일한 맛을 내는 재료나 래시피를 제공해서 통일화 한 곳은 브랜드를 보고 사람들 즉, 고객이 찿아갑니다. 하지만 미용서비스 분야는 다르다. 미용서비스업은 1개 1면허로 자격을 가지고 있어야만 하는 전문 직종인 바, 개인의 역량과 소비 성향을 정확히 분석하여 차별화를 시도해야만 성공창업을 달성, 롱런하는 미용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직도 브랜드 샵의 힘을 믿고 미용실 브랜드를 찾고 있는 당신이라면 이제 생각을 달리해야 한다. 미용실 브랜드 프랜차이즈 본사는 영업적 범주에서 해 줄 수 있는 일이 없다. 단지 이름, 브랜드만 줄 뿐이다.
* 본 내용은 '뷰티산업비즈니스 컨설팅-구민사 (송팔용 저)' 참조
대안이 있습니다. 바로 공동브랜드 미용실 창업입니다, 이제는 특정 창업지역의 문화와 특수성을 감안한 과학적 타당성 분석에 의거한 컨셉 미용실이 미용실 창업방법의 대안입니다. 표준화 시스템을 공유하고 부분적 자율경영을 지원하는 구조의 공동브랜드 시스템이 그것이죠. 2009년 이후 수 많은 공동브랜드가 만들어져 사라진 이유는 단 하나, 이것 또한 기존 프랜차이즈와 동일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이펠마르는 다릅니다.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하고 차별화 해 내고 있기 때문이지요. 1인 소형 미용실에서 중형 미용실, 50평 이상의 대형 미용실까지 특성화 시켜 성공 모델로 만들어내는 곳. 아이펠마르입니다.
* 구로역 나인스에비뉴점(02-420-4947) 아이펠마르 전경 *
인터넷에서의 홍보를 회원점이 윈-윈(win-win)하여 수행하고, 미용실 창업자의 역량 향상에 집중하여 롱런하는 미용실을 만들어 내는 아이펠마르(070-8778-9288, 010-2252-4947)가 그곳입니다. 미용실 지역 홍보의 방법을 알려면 '광명 구로 머리잘하는 미용실, 갤러리 미용실'하고 쳐보십시오. 어떻게 공동브랜드 미용실이 운영되는지를 알게될 것이다.
미용실 공동브랜드 유럽피언 헤어살롱 아이펠마르는 한국 미용산업의 개선과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미용실이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유럽피언 헤어살롱 아이펠마르
www.eifelmaar.co.kr
Tel. 070-8778-9288, 010-7907-5918(담당과장), 010-2252-4947(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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