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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기타업체/뷰티헬스케어협회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사업목표 및 경영목표 수립 - 2회차 미용경영컨설턴트 전문가 교육

뷰티(미용)경영컨설턴트 전문가 양성교육 2회차 교육이 2014년 2월19일 진행되었습니다. 2회차 교육은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기업 경영을 위한 사업계획 수입 및 경영목표 수립에 대한 내용으로 장광희 교수(우송대, 경영학 박사)의 3시간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건국대 뷰티경영컨설턴트 전문가 과정은 2011년 국내 최초로 론칭되어 진행되고 있는 미용인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다. 



이번 2회차 교육은 1회차 교육인 '미용산업의 문제점 분석과 발전 방향제시'에 이어 2회차 교육에서는 '마케팅의 이해와 기업의 사업목적 및 경영목표 수립'에 대한 중요성과 방법을 제시했다. 거시환경분석, 미시환경분석을 통한 상황대응전략을 위한 SWOT기법 활용과 STP전략과 4P mix 전략, 수립된 전략을 실행하는 방법들을 이해하고 뷰티서비스 산업의 근간인 중소 소상공인 뷰티숍 컨설팅에서 어떻게 응용할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접근 방법들을 소개해 주었다.



거시환경분석의 PEST기법(정치, 경제, 사회 기술)에 대한 설명과 5 force, 3C(Competitor, Cpmpany, Customer)와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을 연관하여 설명, 이후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믹스 전략의 방법을 뷰티숍 컨설팅에 접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뷰티숍의 규모는 대부분 영세하기 때문에 컨설팅의 접근 방법도 달리해야 한다. 대규모 및 중소기업 컨설팅의 관점으로 접근할 때 현업 경영자와 컨설턴트간의 계리가 생겨 신뢰할 수 없는 단계까지 갈 수가 있다. 따라서 컨설팅을 받는 사람이 이해 가능한 수준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실천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뷰티(미용)경영컨설턴트는 항상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열악한 환경에 처한 뷰티 경영자들에게 

희망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점을 들춰내 문제를 더 야기 시키는 것이 아니라, 강점을 더 살리게 하고 가장 취약한 약점을 개선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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