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 피부관리실, 네이숍등 많은 미용 경영자들은 컨설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고 있지 않다. 컨설팅만 받으면 무조건 좋아지고 매출이 늘어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오류로 인해 결론적으로 컨설팅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만다. 이는 컨설팅을 하는 컨설턴트의 잘못에서 기안한다고 사료된다. 즉, 컨설턴트가 컨설팅을 수행할 때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또, 컨설팅을 받으면 무조건 효과를 본다고 이야기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우리는 정확히 알아두어야 하는 것있다. 컨설팅은 컨설턴트가 하는 것이지만 지도의 역할이지 실행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바로 컨설팅을 의뢰한 미용 경영자가 실행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미용 경영자가 어떻게 하면 올바른 컨설팅을 받을 수 있을까? 아니 효과적인 컨설팅을 받을 수 있을까? 미용 경영자는 컨설팅 계약에 앞서 컨설턴트에게 무엇을 할 것인지를 물어 봐야 한다. 그리고 목적(목표)을 달성하기 위해 세부 실천 항목을 정해 달라고 해야 한다. 만약, 컨설턴트가 제시한 '안'이 부담스럽고 힘들게 느껴진다면 컨설팅을 계약하면 된다. 하지만 미용 경영자의 생각으로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한번 쯤 다시 고려해 보는 편이 낳다. 컨설팅을 변화, 개혁이다. 완전히 뜯어 고치는 작업이 수행되는 것이다. 이는 누구나가 힘들어 하는 작업일 수 밖에 없다. 자신의 피나는 노력 없이는 컨설팅은 성공적을 수행될 수 없다.
현대 건국대학교 향장대학원에서 수행되는 미용산업컨설팅 수업은 바로 이러한 컨설턴트의 수행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제시되는 실무학습 방법은 소상공인 미용 경영자를 위한 약식 컨설팅 수행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주어지는 공간과 시간에 따라 수행 방법은 달라야 한다. 응용은 그때 부터 시작해야 한다. 응용을 위해서는 먼저 기본이 되어 있어야 한다. 무엇을 기준으로 삼을 것이가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어여 한다는 것이다.
앞서 배운 8-CSF를 핵심으로 실무 학습방법을 습득해 본다.
미용산업 뷰티컨설팅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www.bmca.co.kr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아카데미 http://cafe.daum.net/eifelmaar1
Tel.070-8778-9288
'비즈니스이론 > 창업경영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용실 창업 컨설팅 창업 자금의 효율적 사용과 성공 경영은 전문 미용경영 뷰티 컨설턴트의 책임 (0) | 2012.11.09 |
---|---|
(공지)건국대 향장대학원 미용산업컨설팅, 중간레포트 및 발표자료 주제선정의 건 (0) | 2012.10.16 |
합리적 가격설정을 위해서는 관리회계적 사고와 전략적 사고가 필요 (0) | 2012.10.08 |
건국대 향장대학원 미용산업컨설팅 강의자료(1) 지식공유 - 한국 뷰티(미용)산업의 이해 (0) | 2012.10.05 |
문제해결을 위한 문제발견 벙법 - 비즈니스컨설팅 (0) | 2012.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