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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컨설팅 인문학 철학 사고의 능력과 사고의 기법

컨설팅 뷰티산업 컨설팅을 위한 철학적 사고 사고의 능력과 사고의 기법

미용 컨설팅 산업에서 컨설턴트가 가져야 하는 철학적 사고는 인문학에서

출발한다. 뷰티 컨설턴트에게 필요한사고의 능력과 사고의 기법~!

인문학은 철학에서 시작한다. 철학적 특징을 바탕으로 하는 인문학~

인문학에서 컨설팅의 가고의 능력과 사고의 기법을 알아본다.

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사고가 아닌 사유의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컨설팅 뷰티산업 컨설팅을 위한 철학적 사고 사고의 능력과

사고의 기법을 배우기 위해 필요한 통섭~!

남에게 배우는 공부에 익숙한 우리는 스스로가 익히는 공부가 사라졌다.

그 결과 통섭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한여름 나무를 뒤덥고 있는 보이지 않는 수 백개의 가지가

하나의 둥치로 합쳐진다는 사실을 아는 것,

각각의 현상을 합쳐서 이해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바로 통섭이다.

통섭이라는 것은 말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한발작 뒤로 물러서서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을 '객관의 사유'라고 할 때,

이것이 잘 이루어지는 것을 가리켜 통섭이라고 부를 수 있다.

이런면에서 통섭, 직관, 통찰을 기르는 가장 좋은 학습은 바로

철학을 공부하는 것이다.

 

 

수학은 과학적 기초가 되는 학문이 되어 과학기술,

건축설계, 기게공학, 계량경제학 등의 분야를 이루고 있다.

수학적 지식이 된 학문들은 쌓아 올리는 특징이 있다.

반면, 철학은 수평적이고 산발적이다.

문학, 사학, 철학 같은 인문학은 드 넓은 들판에 넓게 펼쳐져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철학적 사유는 각각의 사유 그 자체이다.

철학적 사유의 특징은 독립적이며수평적이며 자유롭다.

인문학은 바로 이러한 철학적 특징을 바탕으로 한다.

 

한국 미래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지식기반의 컨설팅 산업 육성이 최 우선으로 필요하다.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의

핵심성공인자는 바로 올바른 뷰티 컨설턴트의 양성과 뷰티 컨설팅의 활성화에

달려있다고 사료된다.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www.bmca.co.kr)는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위한 컨설팅 산업 육성과 뷰티인재의

컨설턴트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사고의 능력과 사고의 기법

 

1) 사고의 능력

 

생각은 2단계적 사고과정을 거친다. 1단계에서는 주어진 사항을 파악하고

2단계에서는 파악된 정보를 토대로 새로운 정보를 만들거나 결론을 도출한다.

 

 

1단계 : 상황파악, 기존정보 인식 단계 (Preception)

         분석력 (Analytical Thinking),

         직관력 (Intuitive Thinking)

 

 

2단계 : 결론도출, 새로운 정보생성 단계 (Generation & Conclusion)

         논리적 사고 (Logical Thinking),

         창조적 사고 (Creative Thinking)

 

 

예) 1단계와 2단계의 특징

[1단계]

출입문으로 들어오는 고객의 모습을 보았다.

옷과 얼굴 모양을 보았을 때 직감적으로 예사롭지 않다.

 

 

[2단계]

주위를 보니 나 말고 다른 사람이 응대할 사람이 없다.

심호흡을 하고 직접 접객에 나선다.

슬그머니 화장실 또는 탕비실로 숨거나 급한 전화를 받는 척 하여 접점에서

이탈하려 한다.

 

 

 

 

 

 

 

 

 

 

 

 

 

 

 

 

 

 

 

분석력과 직관력

 

사물의 현상을 인식하는 방법에는 분석적 사고 (Analytical Thinking)과

직관적 사고 (Intuitive Thinking) 두 가지가 있다.

일부 정보로부터 전체사항을 잘 파악하는 사람은 직관이 뛰어난 사람이고

꼼꼼하고 치밀하여 중요한 정보를 빠뜨리지 않고 예리하게 파악하는

사람은 분석력이 뛰어난 사람이다.

 

 

 

관점

분석적 사고

직관적 사고

정보수집

 구체적 정보를 세심하게 분석

 직관으로 마음에 와 닿는

 개념(concept)이나 느낌(feeling) 중시

정보취향

 수치와 문자로 정보표시

 숲에 있는 나무를 본다.

 전체 이미지를 간단한 모델로 표현

 숲 전체를 본다

행동유형

 예리한 관찰력으로 미세한 문제발견

 전체 시스템을 파악

 무엇을 먼저 해야 하는지 인지

원인분석

 숨어 있는 미세한 원인을 찾아냄

 눈에 보이는 일부를 증거로 인과관계 경로를 설정

해결방안

 세부 구성요소를 세밀하게 검토

 전체 개념도, 구상도, 이미지를 알기 쉽게 설명

평가방법

 세부평가 항목을 만들고

 일일이 체크하여 총점관리

 총점을 결정한 후 항목별로 배분

취약점

 정보처리 시간과 비용이 큼

 수집정보의 신뢰성 취약

 지엽적 편중으로 전체 균형 상실

 고정관념의 직관에 편향

 객관성이 낮음

 사실 정보에 근거하지 않아 명확성 결여

 

 

 

 

 

현실 문제에 있어 분석적 접근만으로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는 눈에 보이지 않는 인간적인 요소, 조직적인 요소, 정치적 변수 등이 개입되기 때문이다.

 

 

* 직관(intuition)과 본능(instinct)과의 차이는 본능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이며,

직관은 경험이나 교육에 의해 후천적으로 체득되는 것이다.

보통 본능은 가슴에서 나오고 직관은 머리에서 나오는 것이라 한다.

 

 

[ 직관적 사고 사례 ]

 

인구 밀집지역에서 창업하려고 하는 사람이 있다.

창업자의 경력과 기술력, 자본력이 충분하여 창업에 대한

가능성이 무척 높아 보인다.

창업자의 성격 또한 빠른 결단력과 추진력을 가지고 있었다.

누가 보아도 성공창업이 가능하리라 생각했다.

하지만 그 창업자는 6개월 후 미용실을 매각하였다.

 

분석적 사고로 직관적 사고로 그 이유를 생각해 보자?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결론에 도달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귀납 또는 연역적 추론에 의해 주어진 사실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점진적(evolutionary)으로

만들어 가는 논리적 사고(logical thinking)와 남다른 상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정보를 파격적으로(revolutionary) 생성하는 창의적 사고(creative thinking)가 있다.

 

관점

논리적 사고

창의적 사고

추론방식

연역 (deduction)

귀납 (induction)

상상에 의한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

반복성

순서대로 진행되며 반복이 가능함

반복할 수 없으며, 모방과 표절로 가치가 하락함

흐름

흐름의 예측이 가능

전개가 안정적, chin or tree구조

low risk - low return

흐름의 예측이 불가

구조 자체가 없거나 network구조

high risk - high return

반대개념

비논리적, 비과학적

고정관념, 매너리즘

* 창의적 사고의 반대는 논리적 사고가 아님

문제발견 행동

필연성과 개연성에 근거

과거와 현재의 흐름으로 미래예측

우연을 중시

과거와 현재의 흐름에 집착하지 않음

원인분석

문제와 원인 사이의 인과관계 검증

상식과 논리의 범위를 벗어나 새로운 원인을 도출

해결을 위한 행동

원인을 근본적으로 치유할 수 있는 현실타당성이 높은 해결방안을 도출

발상의 전환으로 현실을 초월하여 상상을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

최적안 선택을 위한 행동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평가로 가치를 판단

합리성과 객관성 중시

누가 뭐라고 해도 이것이다.

실천으로 가치를 판단

독창성, 차별성, 참신성, 사적 가치판단을 중시

옹호논지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현실타당성 논리적 추론에 근거

우리가 해결하기 어려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발상이 필요

비판논지

형식적 논리주의에 빠지거나 기존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함

복잡한 현실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논리적 시각으로 해석이 불가

실현가능성이 미흡한 허황된 아이디어가 많음

현재 시스템과 메카니즘을 간과할 수 있음

 

 

[ 질문 ]

 

홍보물(유인물)에 글자 한자가 글씨체가 다르고 크기도 다르다. 왜일까?

 

제품 진열대에 한 제품만 상가의 색이 퇴색되어 있고 먼지가 뽀얗게 앉아 있다. 왜일까?

 

 

[ 질문 ]

 

창의적 사고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것이다.

다음 항목에 대한 고정관념은 무엇인가?

 

 

미용관련 대학 졸업예정자

학원출신 미용인

미용관련 대학원 졸업예정자

미용재료를 판매하는 유통업자

소상공인 소규모 뷰티숍

 

 

고정관념을 뛰어넘을 수 있는 사고, 고정관념을 극복하면 창의적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다.

 

 

사우나 손님

(사우나를 방문하는 모든 손님을 피부관리실에 방문하게 하는 방법)

커트보

(초라한 어깨 모습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

mp3와 핸드폰, 인터넷, 컴퓨터가 분리되어 있을 필요가 있는가? 태블릿PC 등장

 

 

 

[ 질문 ]

 

당신이 생각하는 과학과 예술은 어떤 것입니까? 뷰티케어는 예술인가 과학인가?

과학은 결과가 반복될 수 있어야 하고, 예술은 반복되지 않는다.

과학은 모방이 허용되지만 예술에서 모방은 범죄행위이다.

과학(science)은 논리적 사고를 중시하고 예술(art)은 창의적 사고에 의존한다.

논리와 창의는 반대 개념이 아니라 생각하는 방식이 서로 다를 뿐이다.

Steve Jobs를 보고 우리는 ‘과학과 예술을 행복하게 결합한 인물’이라고 하며

예술가 CEO라고도 한다. 왜 그런 평가를 받는 것일까?

 

Steve Jobs의 직관에 의한 창의적 사고는 그의 경영 스타일에서도 볼 수 있다.

“소비자 조사 같은 것은 필요도 없다. 내가 원하는 데로 만들면

그것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다.”그는 예술가적 열정을 보이면서

“Stay hungry, stay foolish"

매킨토시, 아이팟, 이이폰, 아이패드, 클라우드 등 혁신적 제품을 만들어 왔다.

 

 

[ 질문 ]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제품이 필요하다.

그런데 “한국 사람은 창의력이 부족하다”는 말을 듣는가?

근거와 배경이 무엇일까?

 

 

집단의식이 강함, 역사적 문화와 피해의식, 획일적이고 맹목적 일치를

강요받고 자라옴, 과학적인 하드웨어에 강하고 예술적 성격을 지닌

소프트웨어에 약함, 교육의 방법이 우뇌의 발달을 가져오지 못함.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다.

개인적 영역을 존중함으로써 창의적 아이디어가 자랄 수 있도록

토양을 조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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