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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시나리오 플래닝 핵심성공인자 (CSF)의 성공화 전략

시나리오 플래닝 (Scenario Planning)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사건이나 상황을 발생 가능성에 따라 시나리오로 가정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핵심성공인자 (CSF)에 대해 가각의 요인들은 시나리오 플래닝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는 이것을 수행할 경우, 수행하지 않을 경우에 따라 기업의 변화를 예측하여 당위성을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시나리오 플래닝이 필요한 이유로는,

 

1. 예측과 다를 수 있다. 예상치 않은 상황 전개에 대응할 수 있다.

2. 갑작스러운 상황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 및 손실 최소화, 미래대응 역량강화,

   기업의 건전성 확보 등

3. 시나리오는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하기 때문에 발생 가능성에 대응할 수 있다.

    시나리오 플래닝은 발생 가능성이 높거나 심각성이 높은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각 시나리오 별로

    적절한 대응방안을 사전에 미  리 준비하는 전략 수립기법이다.

 

시나리오 플래닝은 다음의 3가지로 준비한다.

 

1. 최선의 시나리오 (Best case)

2. 정상적 시나리오 (Normal case)

3. 최악의 시나리오 (Worst case)

 

시나리오 플래닝의 수행절차는 5단계로 나눈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시나리오

주제 정의

관련동인 도출

핵심동인 선택

시나리오 설계

시나리오 별

대응전략 수립

 

1. 1단계 : 시나리오 주제의 정의

 

일반적으로 한 줄의 의문문으로 표현, 시나리오 주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한다. 전략적 의사결정을 수반하는 중요하고 심각한 문제여야 한다. 시나리오 주제는 이해관계자, 의사결정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시나리오 주제 선정 시 분석시점을 구체적으로 명기한다. (일반적으로 6개월, 1~3년으로 설정, 최근에는 분석시점이 짧아지고 있다.)

 

2. 2단계 : 관련동인 도출

 

기업의 미래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동인(driver)을 5개정도 도출한다. 동인은 미래를 결정하는 핵심성공요인 (CSF)이다. 동인은 불확실성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야 한다. 동인 선택 시, MECE 원리에 따라 검증이 필요하다.

 

동인은 다음의 2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1) 외부환경의 변수로 통제 불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PEST 모델의 4개 영역변수

-. 해당산업의 5forces에 속하는 변수

-. 경쟁사의 전략적 움직임

-. 고객의 동향

 

* 단, 기업의 전략이나 내부역량은 통제 가능함으로 동인이 아니다.

 

2) 불확실성이 높은 것

 

-. 미래의 불확실성이 높아야 한다.

-. 예측이 일치하지 않고 팽팽하게 대립해야 한다.

 

3. 핵심동인 선택

 

동인의 중요도에 따라 핵심동인을 선별한다. 핵심동인은 2~3개를 선택한다.

핵심동인을 도출하는 기법에는 '교차영향분석, 민감도 분석, 설문조사, 델파이기법' 등이 있다.

 

4. 시나리오 설계

 

각 시나리오는 발생가능성과 심각성에 의해 결정된다.

현실적 의미 = 발생 가능성 * 발생 시 심각성

 

이때, 발생 가능성이 없는 것은 시나리오에서 배제한다. 그러나 발생 가능성이 낮더라도 발생 시 심각성이 크다면 시나리오에서 놓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각 시나리오는 고유의 명칭을 부여하고 이해관계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지에 대해 상상력을 발휘하여 스토리를 작성한다. 이는 시나리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함이다.

 

따라서 시나리오는 현실적으로 설득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미래의 불확실성과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조명해야 하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보는 사람을 놀라게 할 수 있는 시나리오로 객관성을 가지고 있을 때 '우수한 시나리오'라고 한다.

 

시나리오 설계 모델의 종류에는,

 

1) 시나리오 설계 3종의 모델

 

-. Best case scenario

-. Normal case scenario

-. Worst case scenario

 

2) 2*2 / 2*2*2 매트릭스 모델

-. 2*2=4개의 시나리오를 도출

-. 2*2*2=8개의 시나리오를 도출

 

* 심각성이 낮은 시나리오는 배제하고 3개 정도로 선택한다.

 

5. 시나리오별 대응전략 수립

 

시나리오별 대응전략을 수립한다. 각 유형별 대응전략은 다음과 같다.

 

1) 조직차원에서의 대응전략

-.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는 차원

-. 전사적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차원

-. 세부 실행계획(action plan)을 작성하는 차원

 

2) 기회나 위협에 대응하는 전략

-. SO 전략

-. WO 전략

-. ST 전략

-. WT 전략

 

3) 전향적 자세에 따른 대응전략

-. 변화를 적극 활용, 창출하는 미래주도형 (leading)

-. 주어진 변화에 적응하는 적용유형 (adapting)

-. 손실과 리스크를 최소화 하고자 하는 방어 (defe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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