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경영/산업지식

사고의 틀을 깨라. 통합적 사고가 성공의 지름길이다

분석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를 통한 기존 정보인식과 창조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를 이용한 사업으로 성공창업, 경영을 달성한 켈핑온 이욱택 대표의 이야기를 살펴본다.

 
“쇼핑몰은 대기업과 비교할 수 없다는 생각은 편견입니다. 캠핑용품 분야에서는 대기업이 아닌 우리가 1위입니다. 마니아층의 든든한 신뢰와 아이디어가 있는데 못할 이유가 없죠.”

2005년 창업한 이래 매년 100%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뤘으며, 올해 연매출 100억원이었던 목표를 이미 상반기에 달성한 캠핑 쇼핑몰이 화제다.

캠핑용품 전문 쇼핑몰 캠핑온은 국내 온, 오프라인 캠핑 관련 쇼핑몰 중 매출액이나 인지도면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매달 판매하는 상품수도 10만여개 이상이다.

캠핑온은 세계 유명 브랜드를 제치고 캠핑 관련 토종 1등 쇼핑몰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캠핑 마니아들은 6년째 ‘캠핑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캠핑온 상품을 사용해야 할 정도’라고 평가해왔다.

캠핑온 이욱택(38) 대표는 “최근 캠핑이 대중화 됐고 토종브랜드로써 마니아 고객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듣고 국내 자체 기술력을 강화한 덕분이다”고 설명했다.

 


● 주 5일제가 ‘기회’를 만들다

이욱택 대표는 국내에서 촉망 받던 오프로드 무선 모형 자동차(RC카) 프로 선수 출신이다.

그는 전국 방방곡곡에서 열리는 대회에 참여하기 위해 캠핑을 시작했고, 캠핑에 대한 관심과 취미는 자연스럽게 창업에 대한 영감으로 이어졌다.

“라디오에서 우연히 주 5일제를 시행한다는 소식을 듣게 된 순간 영감이 떠올랐죠. 앞으로 여가 활동이 폭발적으로 증가한다면 누구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캠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이 대표는 창업 준비기간 동안 마음고생을 심하게 겪었다. 유명 기업은 소규모 쇼핑몰에게 상품 공급을 꺼렸고 캠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도 부족했다.

그는 장기간 집에 생활비를 가져다주지 못해 아내와 아이들에게 미안했다. 그래서 더욱 이를 악 물었다.

단 한 개의 상품을 공급받기 위해 매일 거래처 본사로 방문했다. 당시 그의 끈기와 열정에 업체들이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

 
● 나 스스로 ‘마니아’가 되라

캠핑족은 KBS 2TV 예능프로그램 ‘1박 2일’의 인기와 주5일 근무제의 확산으로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다.

대기업들이 캠핑용품 시장에 뛰어들며 업체간 신경전도 치열해 졌다. 그러나 캠핑온은 걱정 없다. 오프라인 매장 이외에도 2008년 고도몰 에서 오픈한 온라인 매장에서 매년 100% 매출 성장을 기록 중이다.

경쟁구도를 그리고 있는 캠핑 시장에서 승승장구하는 이유는 이 대표가 캠핑 마니아기 때문이다.

그는 매달 최소 두 번씩 전국의 캠핑장을 다녀야만 직성이 풀린다. 날씨에도 연연하지 않는다. 직원은 캠핑 마니아들을 스카우트해서 뽑는다.

“가끔 직원, 가족들과 함께 캠핑을 떠나면 캠핑 마니아들를 만나게 돼요. 그들과 대화하면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어요. 실용적인 아이디어는 곧바로 캠핑 제품 개발에 반영하죠.”

이번 상반기에 “평소에는 바닥에도 깔 수도 있고 겨울철에는 내피로 사용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마니아들의 의견을 반영해 만든 침낭은 온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즉시 매진 사례를 빚으며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이 대표는 “마니아들의 까다로운 눈높이를 만족시키려면 수천번 고민한 뒤 제작해야 하는 등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면 광고 없이 입소문만으로도 히트상품이 된다”고 말했다.

매년 대기업들은 이 대표에게 OEM(주문생산방식)을 제안하지만 그는 단호히 거절한다.

이 대표는 “일부 기업들은 상품을 새롭게 개발하려는 노력보다 모방하거나 외국에서 수입한다”며 “제품의 질은 나아지지 않고 가격 거품만 쌓인다. 쉽고 편리하게 돈 버는 기업이 되기보다 소비자들이 알아봐주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다”고 의지를 밝혔다.

 

 

 
● 캠핑 인기는 거품? 아니다 앞으로 더 뜨겁다

“미국과 일본의 캠핑인구는 한국의 10배 이상입니다. 한국은 매년 2배씩 캠핑족이 증가하는 추세예요. 그러나 전 세계에서 겨울 캠핑을 하는 곳은 우리나라 밖에 없죠. 캠핑에 대한 열기만큼은 한국이 전 세계에서 가장 뜨겁습니다.”

캠핑온은 고객층이 다양하다. 지난해에는 20대 후반부터 40대 후반의 소비자층이 크게 증가했다.

“캠핑의 인기를 두고 거품이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죠. 하지만 어린 시절 부모님을 따라 물가에서 캠핑하던 어른들의 추억, 그리고 그 추억을 가족들과 아이들에게 나눠주고 싶은 마음이 더해져 앞으로 캠핑인구는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봅니다.”

이 대표는 매달 3째주 일요일 오프라인 매장 앞에서 정크시장을 연다. 소비자들이 모여 각자 필요한 상품을 사고파는 벼룩시장이다.

처음 정크시장을 기획했을 무렵 대부분의 지인들은 이 대표를 말렸다. 그들은 “정크시장을 열면 기존 고객들이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을 구매하지 않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대표의 생각은 달랐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나누고 판매하면 캠핑시장이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고 믿었다.

결국 그의 예상대로 정크마켓이 열리는 날이면 오히려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정크마켓에서 판매된 수익으로 소비자들이 다시 상품을 재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서다.

이 대표는 “쇼핑몰 창업은 디자인, 광고, 마케팅, 쇼핑몰 솔루션 등 모든 기술이 집약된 사업이다”며 “자신이 가장 잘 알고, 또 전문성이 있는 쇼핑몰이 성공할 수 있다”고 예비 쇼핑몰 창업자들을 위해 조언했다.

 



● 쇼핑몰 성공을 위한 Tip

1) ‘나라면 과연 이 제품을 살까?’ 고민해 본다.

이 대표는 신제품을 출시하기 전, 직접 신제품을 들고 캠핑장으로 찾아가 사용해 보고 마니아들의 의견을 듣는다. 까다로운 마니아들의 눈높이를 만족시킨 상품은 결국 히트상품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2) 편안한 길을 거부하라.

조금 더 쉽고 편안한 길보다는 오히려 배움과 도전에 대한 열의를 불태우려고 노력한다.

3) 고객에게 주는 최고의 사랑은 ‘정성’이다.

온 오프라인 모든 고객들에게 정성껏 대답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해야 한다. 대충은 안 통한다.

 

http://cafe.naver.com/embc2010

http://cafe.daum.net/embc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