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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호동의 장수비결과 최근에 대두되는 강호동체제를 위협하는 요인들

예능맨 강호동의 장수비결은 사람관리 리더쉽과 위기대처 능력, 순발력에 바탕을 둔 추진력이다.

 

SBS '강심장'의 앰씨 강호동의 장수비결은 무엇일까?

이십여명의 연예인들이 나오는데다 주제가 있는 이야기가 아닌 각자의 이야기가 쏟아지는 프로그램을

유기적으로 이끌고 나가는데 MC 강호동씨의 힘은 가히 절대적이다.

카리스마도 있어야하고 순발력과 위기대처능력, 게스트간의 원활한 소통을 활성화시킬수 있는 능력 등

다양한 자질이 필요한데 강호동씨는 그런 능력을 갖춘 몇 안되는 MC이기 때문입니다.

 

강호동의 장수, 진화는 어디까지 계속될까?

강심장은 순전히 게스트의 이야기로 프로그램을 이끌어간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MC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MC로 나선 강호동은 다양한 이야기가 산만함으로 분산되지 않고 유기적으로

통합시키기위해 게스트의 활성화와 제어를 위해 카리스마와 배려를 적절하게

구사하는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처음 MC로 나선 이승기와 역할 분담을 절묘하게 해 이승기가 MC로서 역할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밑거름 역할도 하고 있다.

강호동은 이처럼 MC로서 역할과 능력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MBC ‘무릎팍 도사’에서는 최근 변화의 움직임이 있다.

다수의 게스트가 나오는 ‘강심장’과 달리 1인의 게스트가 출연하는 ‘무릎팍 도사’에서의 강호동의 변화는 바로

게스트의 성격과 이야기 내용에 따라 밀어붙이는 강도를 기막히게 조절하는 능력이 배가됐다는 점이다.

‘무릎팍 도사’초창기때 강호동은 게스트와 상관없이 시청자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이나 이슈나 논란, 말하기 불편한 내용들을 질문하며 밀어붙이기식의 진행 스타일을 견지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그렇지 않다.

강호동은 최근들어 수애가 출연했을 때처럼 출연자의 가슴 아픈 사연이 들어나면

게스트와 감정을 함께 하며 질문의 톤을 변화시키고 있다.

성유리처럼 입담이 약한 게스트에게는 진행자로서 많은 말을 하며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이종범처럼 입담이 강한 게스트에게는 밀리는 상황을 연출해 또 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

KBS‘1박2일’에서는 강력한 힘을 발산하며 프로그램을 전면에 나서 이끄는 것에서부터

멤버들이 균형감 있고 적절하게 전면에 나설수 있도록 뒤로 빠지는 태도가 강하게 드러난다.

또한 강력한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멤버들을 압제했던 컨셉이

최근 들어 종종 이수근이나 이승기 등 멤버들에게 당하는 굴욕적인 컨셉들이 들어나며

또 다른 볼거리와 함께 ‘1박2일’의 신선감을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강호동의 진화는 꾸준한 노력과 공부하는 태도에서 촉발된다.

강호동은 “저역시 시청자들에게 식상함을 줄수 있기 때문에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한다.

겸손과 노력하는 자세에서 강호동의 장수 비결을 확신할 수 있다.

최고가 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지만 최고의 자리를  수성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

강호동은 최고의 자리를 수성하기위해 이처럼 끊임없이 자기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 하기 글은 하어영 기자의 글을 참조함

 

그러나 최근 강호동 긴급보고서에 의하면 천하장사 위협하는 세바퀴,

강호동의 MC 체제에 변화의 조짐이 보인다. 이런것을 보면서도 세상에는 영원한 것은 없다는 간단한 진리를 뱅게 된다.

 

강호동을 지켜라. 강호동 위기징후 포착 보고서에 따르면 주요 진행 트렌드 변화 징후 포착

 

- 강호동이 유재석과 함께 구축한 집단엠시 체제의 변화 조짐.(계절적 요인, 편성 등 외부적인 요인 제외)

- 근원지는 문화방송 <세상을 바꾸는 퀴즈, 세바퀴>.

   기존 강호동, 유재석 스타일인 동세대 5~6명의 집단엠시 체제 (내부에서 나쁜 놈, 이상한 놈, 무식한(+뻔뻔한) 놈 등 캐릭터 분할

   강호동·유재석 중심의 수직적 구도)를 탈피했다는 평가.

- 세바퀴는 10대 아이돌부터 60대 노배우까지 출연하면서 ‘세대별’ 엠시 체제를 구축함.

- 세바퀴 3명의 메인 엠시는 코너 진행의 중심을 잡을 뿐 30여명 모두가 상황 설정과 진행에 적극적인 것도 또 하나의 특징.

 

- 세바퀴의 경우 1980년대 옛 개그맨, 중견 배우 등 인력풀을 최대한 늘려가는 동시에 이들과 아이돌 그룹을 맞세우면서

   억지설정이라는 초반 우려를 씻고 세대공감이라는 새로운 코드를 창출(선우용여·임예진·조형기 VS 2피엠·소녀시대 등)

- 최근 한국방송 <승승장구>마저 아이돌부터 30년 베테랑 진행자까지 세대별 배치를 꾀하면서 호평.

  세대별 집단엠시 체제에서 한걸음 나아가 진행자 전원이 라디오를 통해 입담을 단련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보유했다는 점에서 잠재력을 지님.
 (<박중훈 쇼>의 실패에 대한 철저한 연구의 결과물로 받아들여짐. 김승우를 보완할 만한 엠시들을 고루 배치)
 <강심장>의 폭로전 위주 진행이 최근 정용화 사연 조작 논란처럼 소재의 한계가 분명하다는 측면에서
 <승승장구>의 포맷이 상대적으로 더 안정적으로 평가됨.(지난해 <스타킹>의 방송조작 논란까지 감안하면 지속가능성이 우려됨)

- 세대별 엠시 체제는 동호부터 이하늘(10~40대)까지 집단엠시 체제를 선보였던 <천하무적 야구단>에서도

   성공 가능성을 이미 보인 바 있음.

 

* 참고 - 시청률

- <스타킹>, <황금어장-무릎팍도사>, <강심장>, <해피선데이-1박2일> 등이

   여전히 전체 시청률 20위 안에 자리한 가운데 최근 <세바퀴>에 2주 연속 주말 예능 전체 시청률 1위 자리를 내줌.

  (지난주는 1%대로 박빙 우위)

- 30%대를 넘나들던 <1박2일>은 10~20% 등락 거듭 불안정세.

   김승우가 진행하는 <승승장구>마저 <강심장>과 맞대결에서 두자릿수 시청률 넘나들면서 호평.

 

이러한 상황에 대한 대책은, 

 

- 집단엠시 체제의 체질 개선 요망, <무릎팍도사>처럼 출연자를 보조하는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할 경우

  시청자의 반응이 좋다는 점도 감안.

- 유재석의 경우 대표작인 <무한도전>을 유재석이 아닌 김태호의 <무한도전>으로 체질 개선, <해피투게더> <놀러와>의

   경우에도 주변 엠시 의존도를 높였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

  (힘을 비축하면서 새로운 흐름을 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성공적인 변신으로 평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