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한국 미용실의 모습은 어떻게 변해 있을까? 2015년 현재를 기준한다면 2020년은 먼 미래처럼 보일것이다. 하지만 불과 몇년 후면 2020년. 지금부터 미래의 미용시장이 어떻게 변하고 어떤 미용실을 고객이 선호할지 고민하지 않는다면 불과 몇년 후 미용실 경영자는 미용시장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한 결과로 시장에서 퇴출되거나 경쟁력을 잃게 될 것이다.
미래에 경쟁력을 가진 미용실은 어떤 미용실일까? 문제의 해결은 매우 간단한데 있다. 사회-문화적 변화에 맞는 미용실이라면 미래 사회에서 손님들이 선호하는 미용실이 될 것이다. 사회-문화적 변화에 맞는 미용실, 눈높이에 맞는 미용실이란 어떤 미용실일까?
지난 시기 한국 미용 시장에서는 몇개의 브랜드 미용실과 덤으로 편성한 2차 브랜드들이 최고의 호황의 시기를 누렸던 시기가 있었다. 그 당시 대부분의 미용실들은 소형의 동네 미용실이 전부였던 시기였기에 도시 상권 중심의 화려한 인테리어와 기본 예절서비스에 충실한 브랜드 미용실만으로도 동네 미용실의 비위생적/비전문적 미용실 서비스에 식상해진 손님들에게는는 매력적인 미용실이 될 수 있었던 시기다. 그래서 과거에는 미용사들의 이름을 딴 미용실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상위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성기 시대를 살았다.
하지만, 2010년을 넘어서면서 미용시장은 급격히 변하기 시작했다. 2015년에 와서는 변화된 미용시장이 미래에 살아남고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어떤 미용실이 되어야 하는지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과거 미용실은 기술만으로 미용실의 경쟁력 가늠지었다. 그 때는 기술만 있으면 충부했던 시기였다. 하지만 지금 그들은 현재 서서히 시장에서 퇴출되고 있다. 기술과 전문경영의 차별화가 미용실 경쟁력의 중요한 인자가 되었음을 알게 된 것이다. 약 5년이라는 기간동안 시장의 패러다임이 기술에서 경영으로 매우 급격하게 변했다. 급격한 변화 때문일까? 변화가 현실적으로 닥쳤음에도 불구하고 현상을 부정하는 사람도 있다. 시장의 흐름은 돌이킬 수 없이 빨르게 흘러, 즉각적이고 대대적인 수술(개혁)이 필요하게 되었다. 시장은 사람(미용실 자영업자)을 기다려 주지 않기 때문이다.
미래 미용실이 발전방향, 어떤 미용실이 미래 미용실의 대표 브랜드가 될 수 있을까? 2015년은 미래 한국 미용시장의 브랜드 관념을 바꾸는 첫 출발선이 되지 않을까 사료된다. 2009년 한국형 프랜차이즈 모형 모델을 만들었고, 미용인과 고객이 상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으로 국내 최초로 중소형 미용실의 표준화 모델을 만든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헤어'가 제시하는 미래 한국형 브랜드 미용실의 올바른 모습은 '미용과학을 실천하는 향장미용뷰티전문점'이다.
아이펠마르 헤어가 말하는 미용과학을 실천하는 향장미용뷰티전문점이란? 규모나 인테리어만으로 경쟁력을 가늠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눈높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미용실로 '미용과학의 전문성(모발학, 면역학, 해부생리학, 스타일링 화학, 컬러리스트 등)을 가진 곳으로 상담-진단-시술의 절차에 대한 시스템과 메뉴얼이 있는 미용실, 시술의 절차에서 차별화를 느낄 수 있는 표준화된 메뉴얼이 있어 고객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미용실, 독립브랜드가 아닌 공동브랜드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등 IT 미용융합을 할 수 있는 미용실, 미용과학으로 바이오디톡을 실천하고 있는 미용실'이 미래의 올바른 미용실이라 말하고 있다. 이런 시대의 페러다임에 맞지 못한 미용실은 미래에 고객이 찾아주지 않는 미용실이 될 것이다.
중소형 미용실의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곳, 아이펠마르 헤어는 미래발전 방향의 미용실이 되기 위해 2010년 부터 8-CSF(미용실 핵심성공인자)를 지키고 있으며, 1단계의 5가지 베이직 단계를 기초화 하고, 2단계의 융합단계의 역량을 향상시켜 왔으며, 2015년 부터 3단계로 미래 시장의 차별화 전략으로 '알브레히트뒤러헤드스파 바이오디톡스 메뉴얼'을 독자적으로 만들어 전 회원점이 표준화하여 '바이오디톡'을 전 고객에게 시술해, 고객의 건강을 우선시 하는 실천을 수행하고 있다. 바이오디톡(스)은 미용실에서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펌(퍼머넌트웨이브)이나 염색 후 잔류하는 화합물이나 아민류의 성분을 제거하여 두피 트러블의 이차적 피해사례를 예방하는 것으로 아이펠마르 헤어의 독자 기술로 고객의 미용서비스 품질과 미용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만들어진 미래 미용 시장을 대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2020년 미래 미용실의 변화, 변화된 시대가 도래했을 때, 그 시대에 맞는 미용실을 만들려면 늦다. 변화될 시대에 맞는 미용실을 먼저 만들어 가야만 미래에 대표되는 미용실이 될 수 있다. 아이펠마르 헤어는 미래 미용실 발전 방향을 잘 인지하고 있다. 그래서 미래를 대비하는 브랜드 표준화 메뉴얼을 만들고 함께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곳 @아이펠마르 헤어
www.eifelmaar.co.kr
Tel. 070-8778-9288 (직접문의, 010-2252-4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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