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특강

송팔용 교수의 '미용업의 발전방향 분석과 미용업 창업과 성공경영 전략' 특강 2014

송팔용 교수는 (사)한국두피모발관리사협회에서 실시한 두피모발1급 전문가 과정에서 '미용업 창업과 성공경영'에 대해 2014년 1월25일 두피전문가 자격 및 인증강사 교육생을 대상으로 특강을 실시했다. 송팔용 교수는 현재 건국대학교에서 비즈니스 컨설팅과 비즈니스 영업관리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대표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EifelMaar)에서 미용 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전문 경영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송팔용 교수는 이번 특강에서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 방향을 분석하고 미용업의 손익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리회계적 사고의 중요성과 창업자의 성공을 위한 조건에 대해 내용을 공유했다.



관리회계적 사고를 위해 미용업의 구성원가를 분석하여 지역 상권에서의 가능 매출액을 추정하고 스스로가 달성하고자 하는 합리적인 매출액을 도출, 목표 객단가를 설정하는 방법과 고정비와 변동비를 구분하여 한계이익을 계산, 손익분기 매출액을 계산하는 방법을 공유했다. 뷰티 업종이 소상공인 자영업이라는 열악한 환경을 가지고 있으나, 계획 경영을 하지 못했을 때 단계별 지속 성장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날 송팔용 교수의 특강에 이어 청암대학 김한석 교수의 '모발생리학' 특강이 있었으며, 탈모에 대한 이해를 위해 세포생물학에서 부터 인체 해부 생리학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체계적인 교육이 진행되었다. 2003년 건국대학교 대학원 재학시절 김한석 교수로 부터 해당 과목에 대해 아주 깊이 있는 학문을 배운적이 있었다. 김한석 교수는 기 광주여자대학에서 미용학과 대학원을 최초로 만든 미용 교육계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수행한 분이다.



한국의 미용시장 규모는 2000년 중후반까지 8만3천여개의 미용실로 매년 시장의 균형을 지켜오다 2009년 이후 신규 창업자가 증가되면서 급격하게 사업장이 늘어났다. 이러한 변화는 상권의 변화, 규모의 변화, 세대의 변화, 영업의 변화, 조직의 변화등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만약, 미용업에서 성공창업과 성공경영을 바란다면 이같은 변화를 정확히 분석하고 Action Plan을 수립, 실천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아이펠마르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예약이 가능한 미용실

www.eifelmaar.co.kr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회원점 가입문의 : Tel. 070-8778-9288

이메일 문의 : songpy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