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 창업자 대부분은 많은 자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없다. 그래서 미용실 창업시 항상 민감하게 고민하는 것이 창업 자금이다. 그런데 실제 창업 후, 사용 결과에 대해 데이터를 분석해 보면 창업자 대부분이 창업자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했다고 스스로가 인정한다. 이것은 제 3자인 미용실 창업지원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분석한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창업자금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전문 미용실 창업컨설팅 업체에 창업설계를 의뢰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임을 알아야 한다.
* 미용실 창업 외부 사진, 개선후와 개선전 사진 비교 *
왜 미용실 창업에 있어 창업자금이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했다는 결과를 얻게되는 것일까? 이는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대부분 자신의 능력으로 창업을 준비하기 때문이다. 그 이유를 물었더니 다수가 '대수롭지 않은 일에 위탁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다' 한다.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 보자. 미용실 창업자는 미용 기술업만 해 온 사람이다. 그렇다면 미용 기술 분야, 서비스 분야에서는 그 능력을 믿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다른 분야, 즉 지역선정, 상권분석, 사업타당성검토, 사업계획수립, 운영계획 수립, 창업 일정 세부 관리, 인테리어 협상, 기기 및 설비구매, 제품선택과 전략, 영업전략, 단-중-장 경영전략 등 다양한 부분에서 실제 역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바로 미용실 창업자금의 비 효율적인 사용은 예비 창업자가 '혼자서 할 수 있다'는 마인더에서 비롯된 것이다.
미용실 창업자의 창업 자금의 사용을 분석한 결과 창업자금의 비 효율적 사용이 총비용 대비 약 30%에 육박한다. 즉,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돈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아낄 수 있는 자금을 아끼지 못했다는 것이다. 물론, 다른 사람에게는 좋은 일을 한것인지는 모른다. 하지만 미용실 창업 자금이 부족하여 고민하는 대부분의 소상공인 미용인들이 비용에 대해 고민만 할 뿐 결과적으로는 더 돈을 쓴다는 것이다. (스스로가 자금을 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서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지만...)
미용실 창업자금의 가장 큰 실패를 알아보면 인테리어 비용과 기기 및 제품이다. 인테리어는 자금의 크기보다 금액 대비 상대적 결과물로 봐야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평수에 얼마냐?'라는 말을 한다. 또는 '평수에 얼마를 주었으니 잘했다'라고 스스로를 인정해 버린다. 인테리어 금액은 평수로 따지면 20만원에서 200만원 이상까지 다양하다. 이말은 협상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이다. 협상이라함은 전문가들이 전문가들 입장에서 레이아웃(lay-out)을 정하고 가겨을 합리적으로 정하는 것에 비롯된다. 미용실 창업자 소상공인이 직접 대면하기란 쉽겠지만 대부분 미용실 인테리어 업체에게 협상력에서 떨어질 수 밖에 없다.(지금까지 봐 왔던 소상공인 미용실 창업자의 경우, 100%가 협상력에서 실패했다고 필자는 생가한다)
미용실 창업 인테리어의 경험을 한번 이야기 하면, 미용실 창업자와 인테리어업체와 계약을 했다 한다. 계약서도 없다. 물론, 조그마한 미용실을 오픈하기 위한 인테리어 설계시 인테리어 업체가 계약서를 잘 쓸려고 하지는 않겠지만 ... 선금을 500만원 입금하고 공사는 시작되었다. 인테리어 구상을 창업자가 설명했고 인테리어 업체는 어디 어디를 자신이 미용실 인테리어를 했으며, 자신의 성공담을 늘여 놓아 창업자를 현혹, 자신이 다 알아서 잘 한다고 말했다 한다. 그리고 공사는 시작되었다. 5일 후에서자 창업자는 자신이 구상한 인테리어 설계와 다르다는 것을 알고, 당사(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에 도움을 요청했다. 긴급히 현장을 가서 인테리어 업체와 설계구상 회의를 진행, 개략적인 도면과 일정을 확인 시키고 철거를 요청, 재 작업을 요구하였으나 너무 늦은 시간이었다. 결과적으로 인테리어 선금 500만중 400만원은 기 사용되었으니 100만원만 돌려주겠다고 했으며, 공사장에서 철수해 버렸다. 당사는 민사소송을 제기, 6개월여 법정 소송을 진행, 승소하였으나 결과적으로 비용과 시간을 허비한 결과를 초래했다. 당초 전문기관에 의뢰했다면 이러한 비용을 충분히 세이브시킬 수 있었던 문제였다.
미용실 창업자들의 성공 창업, 자금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이제는 창업 전문기관에 의뢰를 해야 한다. 창업 지원 전문 컨설팅 업체에 미용실 창업 컨설팅을 의뢰하여 창업을 준비할 경우, 실제 자금의 비효율적 사용으로 경비를 절약할 수 있으며(컨설팅 비용을 공제하고) 창업 결과물의 상대적 만족감이 배가될 수 있다. 최근 미용실 예비 창업자의 경우 많은 미용인들이 미용실 창업 컨설팅을 의뢰하고 있다. 이것은 미용실 창업자들이 현명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창업 구상설계에서 자금사용 및 협상까지, 창업후 전문경영 지원까지 지속적으로 파트너쉽을 가지고 성공창업 성공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 송팔용 미용경영 뷰티 컨설턴트 songpy80@hanmail.net, Tel.010-2252-4947 *
* 다음, 네이버에서 '송팔용'을 쳐 보세요 *
* 아이펠마르(주) 컨설팅 비용 *
1회 고객 방문 요청에 의한 방문점검 및 문제점 분석 - 330,000원,
창업지원 및 시스템 설계 코디네이트 - 2,200,000원,
미용실 공동브랜드 회원점 육성 - 3,300,000원,
월간 경영자문 및 컨설팅 지원 - 220,000원/월 (3년 계약) * 12평 이하 - 110,000원/월
인터넷 및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영업 및 경영교육 특강 지원 - 200,000원/hr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소상공인 미용실 지원업체 아이펠마르(주)
미용실 창업 및 미용실 경영 컨설팅 전문업체
전화문의 Tel.070-8778-9288 (직접문의: 010-2252-4947, 송팔용)
'아이펠마르 > 공동브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용실 창업 프랜차이즈 공동브랜드 가맹비 및 가입비 아이펠마르(2013) (0) | 2013.01.04 |
---|---|
[스크랩] 미용실 창업 컨설팅 창업 자금의 효율적 사용과 성공 경영은 전문 미용경영 뷰티 컨설턴트의 책임 (0) | 2012.12.16 |
간판 및 활용 (0) | 2012.11.08 |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이천점 미용실 창업 현장개선 현황 (0) | 2012.11.06 |
미용기술교육 경영교육 컨설팅 '향장미용뷰티전문점' 회원점 모집 (0) | 2012.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