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미소학습원 컴퓨터 활용으로 효과적 경영 심화교육과정 송팔용 대표 특강 실시, 현대차 미소금융재단 미소학습원에서 실시하는 심화단과 프로그램 'IT기술을 활용한 효과적인 경영법, 내가게 단골 만들기' 특강교육이 송팔용 대표(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EMBC 대표)에 의해 2012년 6월19일 4시간 동안 서대문에 위치한 미소학습원에서 진행되었다. 예비창업자 또는 현 경영자의 성공화를 위한 효과적인 경영툴(tool)을 직접 만들어 보는 교육으로 타 교육과의 차별화를 시도하였으며, 교육 참여자들이 교육시간 동안 결과물을 가져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되어 진행되었다.
내 가게 단골만들기에서 단골화를 위해 경영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경영이론을 설명 '란체스트법칙과 지레대의 법칙, 벡터의 법칙'을 활용하여 성명하였으며, 마케팅을 위해 내부환경 분석과 외부환경 분석을 위해 'M(시장),C(경쟁사),C(고객),C(회사),C(역량)'에 대한 항목을 설명하였으며,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한 S.T.P와 4P mix에 대한 설명을 했다.
손님을 단골로 만들기 위해서는 신규고객 유치보다 적정한 시간이 흐르고 기존고객의 수가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할 경우, 기존고객에 대한 단골고객관계관리가 롱런할 수 있는 경영법임을 강조했다. 단골고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CRM솔루션(고객관계관리 프로그램)의 활용이 중요하며, 데이터 입력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가장 기초적으로 방문일, 이름, 전화번호, 지역, 매출액 등은 필수사항임을 강조했다.
소상공인의 '경영'의 의미를 새롭게 정의한 송팔용 강사는 '오늘도 상품이 잘팔리고, 내일도 잘 팔리고, 장기적으로 상품이 잘 팔리며 적정한 이익을 남길 수 있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적정한 이익을 위해서는 기존의 마켓프라이스(시장가격, Market Price)에 중요성을 두지 않고, 업종별 시장을 분석하여 경영이 가능할 수 있는 손익구조를 먼저 설정하여 메뉴를 만들고 살품의 차별화를 위해 경쟁사와 대비한 '벨류체인(가치사슬)'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가격 설정이 합리적이고 고객의 눈높이에서 이해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성공인자임을 주장했다.
송팔용 대표는 소상공인의 핵심성공인자(8-CSF, 차별화된 기술, 합리적인 가격, 서비스예절, 단골고객관리,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인터넷 활용, IT융합기술)에 대한 중요성을 항목별로 설명하며, 경영자 또는 예비 경영자가 이것에 있어 부족함을 느낄 때, 당사자는 창업을 하지 말라고 이야기 한다. 이는 준비되지 않은 창업으로 역량이 부족한 창업으로 간주, 요행으로 성공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실패사례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성공창업과 성공경영에 관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가 바닥을 경험하고 필달의 의지가 있지 않으면 않된다. 지극히 절실히 무언가를 갈구하는 사람만이 그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지게 되고 끊임없는 개선의지와 변혁을 시도하지 않으면 도태되어 경쟁력 상실의 굴레로 빠지게 됨을 경계하라고 한다. '축배의 잔'을 먼저 들어서 실패하는 경우를 언급하며 자만경영이 어느 싯점부터는 자신도 모르게 몸에서 베어 나올 수 있음을 또한 경계하라고 말했다.
소상공인의 57%가 월 100만원 미만의 이익을 올리고, 약 81%가 월 200만원 이하의 월평균 수익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약 9.1%만이 400만원 이상의 월 평균 수익을 가지고 있다. 9.1%에 속하는 사람들의 경영에는 무엇이 차이가 있는 것일까? 바로 지속적인 자구의 노력을 통해 가능했다고 74.3%가 이야기 하고 있다. 그 중에 59%는 친절함을 강조했을 뿐이라고 했다. 사소한 것이 바로 경쟁력을 만든다. 이러한 사소한 것을 지키지 않는 곳이 많다는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성공하고자 한다면 사소한 것을 실천해 보아라. 그것도 지속적으로 말이다.
고객은 현명하다고 한다. 아니다. 고객은 감정에 따라 움직인다. 즉, 고객은 무엇인가를 선택함에 있어 '합의법칙'에 의해 선택하게 되나, 재 방문시에는 '곱에법칙'에 의해 움직이게 된다. 여러분이 앞서 언급한 8가지 성공핵심인자에 있어 하나라도 소홀히 한다면 여러분의 '곱의법칙'에서 여러분의 단골을 잃게 된다는 사실을 잘 인지해야 한다.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리보인다. 다 알고 있으면서도 실천하지 않는 것이 가장 나쁘다. 도전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실패가 없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성공의 기회도 주어지지 않는다. 성공은 도전하는 자의 부단한 노력이 있을 때 가능하다.
여러분이 업종에 관계없이 창업 하고자 하는 뜻을 가지고 있다면, 여러분의 역량을 정확히 계산해 보라. 여러분의 역량 준비되어 있다면 과감히 시장에 뛰어 들어야 한다. 하지만 부족함이 있다면 서두르지 말라. 대부분의 창업자는 자신이 꼭 성공하리라 생각한다. 자신감에 눈이 멀어버린다. 어느 누구의 말도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항상 냉정함을 가져야 한다. 부자에게는 냉정하라는 말이 어울리지 않겠지만 몇천만원으로 한번에 성공을 하고자 하는 영세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몇번의 담금질이 필요하고 수십번의 분석이 필요하다. 국가가 일자리 창출의 실적을 올리고자 자금대출까지 붐을 일으키며 만들어 놓은 시장~! 쉽게 창업하고 쉽게 망하는 사회를 만들고 말았다. 여러분은 이런 실폐사례를 경험하지 않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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