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특강

SNS 마케팅 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수립 교육참여 송팔용 대표

충남산업인력양성사업으로 진행된 'SNS 마케팅 및 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수립 과정'이 충남테크노파크 영상미디어센터에서 개최, 교육 및 컨설팅 전문기업 BMCA (아이펠마르 주식회사) 송팔용 대표가 교육에 참석했다. 뷰티산업에서도 이런 양질의 교육이 진행되어 많은 미용인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었으면 하는 생각을 했다. 물론, 미용인들 대부분이 현업에 지쳐 마케팅 및 경영활동에 관심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세상은 빠른 속도로 변해 이제는 쇼셜 네트워크 및 미디어를 이용하지 않고서는 사업 영역을 보존하기가 쉽지 않다. 지속적인 성과와 양호한 경영 실적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요인이 되어버렸다. 따라서 많은 미용인들이 소셜 네트워크 쇼셜 미디어 사용에 지식을 가져 다양한 할용이 있었으면 한다.

 

 

불과 작년 2012년 12월에 페이스북과 트위트가 대세라며 주장했던 교육강사가 이번 강의에서는 대세라기 보다는 사용에 대한 전략적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즉, 주로사용하는 소셜미디어 도구인 페이스북, 트위트, 링크드인, 블로그, 유튜브, 구글, 쇼셜북마크, 위치기반서비스 등 다양한 미디어를 다 할 수 없기 때문에 기업에게 가장 중요하다는 미디어를 선택하여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개인 및 기업을 홍보하는 주체가 전년도 보다 대폭 줄어든 것은 너무나 많은 매체들을 다 소화해 내려하다 지친 결과가 아닌가 사료된다. 따라서 기업이 처한 환경과 특성을 분석하고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소셜 미디어 선택이 중요하다 하겠다.

 

 

소셜 플랫폼 SNS(Socia Networking Service), Social Pligin, Social Media Marketing, Social Game, Social Commerce 와 LTE(Long-term Evolution), Cloud, N-Screen, LBS(위치기반서비스), NFC(Near Field Communication), AR(증강현실), QR, HTML5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기존의 Paid media (신문, TV, 잡지, 라디오 등)와 Owned media(기업홈페이지, 브랜드 페이지)에서 Social media Earned media(페이스북, 트위트, 미투데이 등)로 변화되어 왔다. 그렇다면 향후 media는 어떤 형태로 변화될까? 

 

 

이번 교육에서는 페이스북 활용을 위해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www.facebook.com/page)와 페이스북 페이지에 앱설치하기 Woobox (www.woobox.com), pinterest 활용법을 배웠다. 기업의 성공 마케팅을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누가 그 범위를 이야기 할 수 있을까? 수 많은 중소 소상공인들은 거대 시장의 틈바구니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돌파구를 소셜미디어에서 찾고 있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분명 알아야 하는 것은 이것을 잘 활용해 성공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들에게는 약간의 행운도 따랐다는 것, 즉 소셜미디어를 너무 오버해서 광신해서는 않된다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 선택과 집중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꾸준한 지속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겠다.

 

 

 

교육 및 컨설팅 전문기업 EMBC (아이펠마르 주식회사)

Tel. 070-8778-9288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www.bmc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