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아카데미

2012년 뷰티경영컨설턴트 전문가 2기생을 모집 (접수기간: 11월21일~12월23일)

미용경영컨설턴트를 양성하기 위한 뷰티경영컨설턴트 전문가과정 2기생을 모집합니다.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와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에서는 미용인의 사회적 책임과 뷰티산업의 발전 및 지식기반의 미용경영컨설팅 산업 육성으로 신규일자리 창출이라는 대의를 실현하기 위해 뷰티산업 최고경영자과정으로 '뷰티경영컨설턴트 전문가' 과정을 아래와 같이 시행합니다.

본 전문가 과정 수강생은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정회원 자격이 부여되며, 미용산업 경영 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뷰티경영컨설턴트협회 교육강사로서의 자격이 부여되며, 컨설턴트로서 활동할 수 있다.

 

* 교육신청 : 2011년 11월 21일~12월 23일

* 교육문의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02-450-3292),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02-2049-6102),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070-8778-9288)

 

1. 교육목적

 

   1) 뷰티산업에서 필요한 실무형 미용경영 컨설턴트 전문가를 양성한다.

   2) 지식기반의 컨설팅산업 활성화로 산업발전과 신규일자리를 창출한다.

   3) 한국 뷰티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 배경

      정부는 뷰티산업 경쟝력 강화 사업으로 약 98% 이상의 영세 소상공인 뷰티샵의 컨설팅을 통한 경영개선에 주력

   -. 현재 : 미용경영 컨설팅 전문인력 부족

   -. 미래 : 컨설턴트 수요 증가 예측

 

2. 모집요강

 

   1) 대상

 

   -. 산업분야 5년 이상의 미용경력자

   -. 전문대졸자로 3년 이상 미용경력자

   -. 대학졸업자로 2년 이상 미용경력자

   -. 대학원 재학생 및 졸업 예정자 이상

 

   2) 모집정원 및 수강료 : 20명 / 1,500,000원  * 전화상담 후 입금 

 

   3) 교육시간 및 장소

 

      2012년 2월 1일 ~ 4월 18일, 매주 수요일 오후 6시~오후 9시

      건국대학교 산학협동관, 산업대학원 향장대학원

  

   4) 특전

 

   -. 건국대학교 총장명의 수료증

   -.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컨설턴트 전문가 자격증 수여

   -.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독립컨설턴트 자격 부여

   -.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정회원 자격 부여

   -. 뷰티경영 컨설턴트 분야 전문인력 추천 (정부 및 대학)

   -.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향장동문 자격부여

 

   5) 신청방법

 

      * 교육신청 : 2011년 11월 21일~12월 23일

      * 신청방법

         다음카페 (http://cafe.daum.net/kcerc) 로그인

         회원가입 - 뷰티산업전문가과정 - 미용경영컨설턴트 수강신청 (양식) 동록 제출

      * 제출양식보기 : http://cafe.daum.net/kcerc/GGWw/1

 

   -. 등록기간 : 2011년 8월 21일~8월 25일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http://gse.konkuk.ac.kr)

 

   6) 전화문의

 

   -.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 02-450-3292

   -.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 02-2049-6102

   -.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 070-8778-9288

 

   7) 제출서류

 

      경력증명서 / 졸업증명서 / 경력을 인정 받을 수 있는 서류 (헨드폰으로 사진을 찍어 첨부가능 함)

 

   8) 교육내용 

 NO   강의명   교육내용   강의 세부내용 
    1  교육의 사회적 책임   컨설턴트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건국대 산업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의 역할 
 미용산업 분석   한국 미용산업의 발전방향 제시   한국 미용산업의 발전을 위한
 올바른 미용인의 자세 
 뷰티산업의 선진화 방안   뷰티 서비스 산업의 현황과 선진화 방안   뷰티서비스 산업의 현황 및 선진화 방안 제시
 컨설턴트의 의무와 역할 
 교육 수강자 인사   교육 참석자 상호 인사   교육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교환 및 수렴
 오리엔테이션 
    2  미용산업의 발전방향   한국뷰티산업 문제점과 대안제시   한국사회의 구조적 변화(노령화 사회)
 한국 뷰티산업의 문제점과 대안제시 
 미용컨설턴트의 역할   미용산업 컨설턴트의 업무와 역할   타산업과 미용산업 컨설팅과의 차이점
 미용산업 컨설팅의 업무와 역할 
 경영진단 방법   경영자(창업자) 경영자 적성검사 및
 현장 경영진단과 분석 
 경영자 적성검사 및 성향분석
 현장진단(시진,문진) 및 다이어그램 분석
 경영현황 및 손익계산서 분석 
    3  컨설팅 보고서 작성법   컨설팅 보고서 작성기법 소개   컨설팅 보고서 작성 시뮬레이션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타당성 분석 Flow의 단계별 이해
 SWOT분석과 마케팅전략 수립 
 사업타당성 분석의 프로세스 이해
 외부환경분석,내부환경분석,내부역량분석
 마케팅 Flow의 이해 
 환경 및 경영 분석기법   내부환경과 외부환경분석
 (SWOT분석을 통한 STP 전략)
 경영전략수립기법
 (보스턴 컨설팅그룹의 PPM분석) 
 내부환경과 외부환경분석
 매출계획 달성을 위한 STP전략수립
 환경분석의 프로세스 이해 
    4  가맹사업법의 이해   가맹사업법의 이해와 실무   공정거래법의 이해
 가맹점이 지켜야 하는 항목 
 사업계획서 및
 운영계획서 수립 
 사업계획서 작성과 운영계획 수립   사업계획서 작성과 운영계획 수립 
 전략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컨설턴트의 전략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컨설턴트가 가져야 하는 전략적 사고
 컨설팅 사례소개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툴소개 
    5  최신 마케팅 트랜드   최신 마케팅 트랜드와
 뷰티산업 적용사례 
 최신 마케팅 이론
 관련업계 적용사례와 뷰티산업 적용사례 
 단기, 장기전략 수립
 실천계획서 작성 
 마케팅의 개념 이해와 4P 전략
 세부계획 작성 노하우
 Action Plan 수립 및 KPI(핵심성과지표) 
 SWOT분석을 이용한 마케팅전략
 STP전략과 4P mix
 KPI 지수관리(사후관리) 
    6  컨설턴트의
 이미지 메이킹 
 경영과 서비스이해
 경영자의 설프마인더 컨트롤
 컨설턴트의 비즈니스 예절
 컨설턴트의 협상전략 
 컨설턴트의 자기관리 이미지메이킹 방법과
 경영자 관리를 위한 self-mind control
 컨설턴트 예절법
 (인사,명함,보행,안내,착석,상담,언어,복장등)
 대화법과 단계별 실천관리와 실적관리 
 고객분석기법   고객분석기법 (DISC) 실전 활용
 고객분석법 
 자기진단, 고객분석, 전략적 대응법
 성향에 따른 컨설팅 절차뵤준안 제시 
 미용산업 발전을 위한
 산업별 역할 
 (특강) 한국 뷰티시장의 문제점 제시
 및 해결방안 제시 
 한국 뷰티시장의 문제점 분석과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함 
    7  온/오프라인
 마케팅전략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
 (협업과 고객가치 극대확 전략) 
 오프라인 마케팅 방법 '협업'의 예
 온라인 마케팅 방법 '네트워크' 활용의 예
 양방향 네트워크 신규고객 창출 
 쇼셜 네트워크   쇼셜 커머스와 쇼셜 네트워크의 이해   쇼셜 커머스와 쇼셜 네트워크의 다양한 활용
 미용산업에서의 적용사례와 발전방향 제시 
 포털사이트 홍보방법   인터넷 홍보방법과 활용   스폰스, 프리미엄, 스페셜, 와이드링크 등
 다양한 인터넷 포털사이트 홍보방법과 효과 
    8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재무제표 이해하기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경영분석지표 계산법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이해
 개인별 손익계산서 작성법 시뮬레이션
 관리회계의 중요성과 현장응용(규모의 경제) 
 세무의 이해   세무의 이해와 경영법률 이해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법인세)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의 세금비교
 절세방법 제안(기장법)
 인터넷을 이용한 매출, 매입관리 
 현장응용
 임금툴 만들기 
 임금과 퇴직금 산정 툴 만들기
 (임금규정, 퇴직금산정) 
 컨설턴트의 비용계산
 임금규정과 근태 표준화
 실업급여와 퇴직금의 이해 
    9  법률사건 사고의 사례
 고객불만 대응법 
 직원과 경영자간 법률사고의 사례
 불만고객 대처를 위한 법률상식 
 직원과 경영자간 법률적 문제발생 사례
 고객 클레임의 법률적 해석과 대응방안
 소비자 보호법에 따른 피해보상 범위 
 고객관계관리
 DATA 분석과 활용
 쇼셜 네트워크 
 CRM을 이용한 다양한 분석 및 활용법
 CRM도입 성공사례분석과 응용실무
 인터넷 활용 카페/블러그 만들기와 활용 
 고객관계관리의 다양한 사용법과 사례
 데아타 분석기법과 활용법
 실전 고급 CRM 솔류션 사용기법 
  10  조직의 효율적
 인력관리 
 조직의 형태와 역할의 이해
 (라인, 스테프, 매니저먼트) 
 조직관리의 다양한 툴소개
 조직관리 방법소개 
 인사관리의 사례
 인사제도의 시스템화 
 동기부여제도와 성과보상제도
 임금과 근태기준 설정 
 임금과 근태기준 표준화 만들기
 다양한 성과보상제도 소개
 (복지,휴가,명절,근속,교육,급식,인센티브등) 
  11  엑셀/파워포인트 활용   엑셀 사용의 이해와 수식응용
 파워포인트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기 
 엑셀을 이용한 수식응용 (수식 함수사용법)
 프리젠테이션의 다양한 기법 
 표준화 서류 만들기
 컨설팅보고서 발표 
 표준화서류 만들기
 (상담차트, 매출관리, 예약일지등)
 회사 표준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기 
 표준화 서식지 만들기와 활용
 조별 작성된 컨설팅 보고서 발표 
  12  포토샵과 일러스트   일러스트 홍보물(유인물, 베너) 제작   일러스트 사용법
 포토샵 사용법 습득 
 회사 광고물 만들기   포토샵 홍보물 제작   일러스트로 유인물과 베너 만들기
 포토샵으로 개인 홍보물 응용기법 
  13  자격시험 및 수료식   뷰티경영컨설턴트 자격시험
 산업대학원장 인사말 및 수료식 
 뷰티경영컨설턴트 자격시험
 산업대학원장 인사말 및 수료식 
 *   현장방문 컨설팅 실전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진단
 기업분석 및 개선전략 수립과제 수행 
 현장을 지정하고 직접 수강자들이 방문
 현장을 진단하고 개선전략을 수립 
 *   매출계획 수립   매출계획 수립   상권분석과 Target 고객선정
 경쟁사분석과 방문고객 예측
 가격전략 및 매출계획 수립 

 * 상기 강의내용 및 강사는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I http://cafe.daum.net/embc2010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뷰티공동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