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경영컨설턴트를 양성하기 위한 뷰티경영컨설턴트 전문가과정 2기생을 모집합니다.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와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에서는 미용인의 사회적 책임과 뷰티산업의 발전 및 지식기반의 미용경영컨설팅 산업 육성으로 신규일자리 창출이라는 대의를 실현하기 위해 뷰티산업 최고경영자과정으로 '뷰티경영컨설턴트 전문가' 과정을 아래와 같이 시행합니다.
본 전문가 과정 수강생은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정회원 자격이 부여되며, 미용산업 경영 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뷰티경영컨설턴트협회 교육강사로서의 자격이 부여되며, 컨설턴트로서 활동할 수 있다.
* 교육신청 : 2011년 11월 21일~12월 23일
* 교육문의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02-450-3292),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02-2049-6102),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070-8778-9288)
1. 교육목적
1) 뷰티산업에서 필요한 실무형 미용경영 컨설턴트 전문가를 양성한다.
2) 지식기반의 컨설팅산업 활성화로 산업발전과 신규일자리를 창출한다.
3) 한국 뷰티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 배경
정부는 뷰티산업 경쟝력 강화 사업으로 약 98% 이상의 영세 소상공인 뷰티샵의 컨설팅을 통한 경영개선에 주력
-. 현재 : 미용경영 컨설팅 전문인력 부족
-. 미래 : 컨설턴트 수요 증가 예측
2. 모집요강
1) 대상
-. 산업분야 5년 이상의 미용경력자
-. 전문대졸자로 3년 이상 미용경력자
-. 대학졸업자로 2년 이상 미용경력자
-. 대학원 재학생 및 졸업 예정자 이상
2) 모집정원 및 수강료 : 20명 / 1,500,000원 * 전화상담 후 입금
3) 교육시간 및 장소
2012년 2월 1일 ~ 4월 18일, 매주 수요일 오후 6시~오후 9시
건국대학교 산학협동관, 산업대학원 향장대학원
4) 특전
-. 건국대학교 총장명의 수료증
-.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컨설턴트 전문가 자격증 수여
-.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독립컨설턴트 자격 부여
-.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정회원 자격 부여
-. 뷰티경영 컨설턴트 분야 전문인력 추천 (정부 및 대학)
-.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향장동문 자격부여
5) 신청방법
* 교육신청 : 2011년 11월 21일~12월 23일
* 신청방법다음카페 (http://cafe.daum.net/kcerc) 로그인
회원가입 - 뷰티산업전문가과정 - 미용경영컨설턴트 수강신청 (양식) 동록 제출
* 제출양식보기 : http://cafe.daum.net/kcerc/GGWw/1
-. 등록기간 : 2011년 8월 21일~8월 25일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http://gse.konkuk.ac.kr)
6) 전화문의
-.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 02-450-3292
-.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 02-2049-6102
-.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 070-8778-9288
7) 제출서류
경력증명서 / 졸업증명서 / 경력을 인정 받을 수 있는 서류 (헨드폰으로 사진을 찍어 첨부가능 함)
8) 교육내용
NO | 강의명 | 교육내용 | 강의 세부내용 |
1 | 교육의 사회적 책임 | 컨설턴트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 건국대 산업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의 역할 |
미용산업 분석 | 한국 미용산업의 발전방향 제시 | 한국 미용산업의 발전을 위한 올바른 미용인의 자세 | |
뷰티산업의 선진화 방안 | 뷰티 서비스 산업의 현황과 선진화 방안 | 뷰티서비스 산업의 현황 및 선진화 방안 제시 컨설턴트의 의무와 역할 | |
교육 수강자 인사 | 교육 참석자 상호 인사 | 교육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교환 및 수렴 오리엔테이션 | |
2 | 미용산업의 발전방향 | 한국뷰티산업 문제점과 대안제시 | 한국사회의 구조적 변화(노령화 사회) 한국 뷰티산업의 문제점과 대안제시 |
미용컨설턴트의 역할 | 미용산업 컨설턴트의 업무와 역할 | 타산업과 미용산업 컨설팅과의 차이점 미용산업 컨설팅의 업무와 역할 | |
경영진단 방법 | 경영자(창업자) 경영자 적성검사 및 현장 경영진단과 분석 |
경영자 적성검사 및 성향분석 현장진단(시진,문진) 및 다이어그램 분석 경영현황 및 손익계산서 분석 | |
3 | 컨설팅 보고서 작성법 | 컨설팅 보고서 작성기법 소개 | 컨설팅 보고서 작성 시뮬레이션 |
사업타당성 분석 | 사업타당성 분석 Flow의 단계별 이해 SWOT분석과 마케팅전략 수립 |
사업타당성 분석의 프로세스 이해 외부환경분석,내부환경분석,내부역량분석 마케팅 Flow의 이해 | |
환경 및 경영 분석기법 | 내부환경과 외부환경분석 (SWOT분석을 통한 STP 전략) 경영전략수립기법 (보스턴 컨설팅그룹의 PPM분석) |
내부환경과 외부환경분석 매출계획 달성을 위한 STP전략수립 환경분석의 프로세스 이해 | |
4 | 가맹사업법의 이해 | 가맹사업법의 이해와 실무 | 공정거래법의 이해 가맹점이 지켜야 하는 항목 |
사업계획서 및 운영계획서 수립 |
사업계획서 작성과 운영계획 수립 | 사업계획서 작성과 운영계획 수립 | |
전략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
컨설턴트의 전략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 컨설턴트가 가져야 하는 전략적 사고 컨설팅 사례소개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툴소개 | |
5 | 최신 마케팅 트랜드 | 최신 마케팅 트랜드와 뷰티산업 적용사례 |
최신 마케팅 이론 관련업계 적용사례와 뷰티산업 적용사례 |
단기, 장기전략 수립 실천계획서 작성 |
마케팅의 개념 이해와 4P 전략 세부계획 작성 노하우 Action Plan 수립 및 KPI(핵심성과지표) |
SWOT분석을 이용한 마케팅전략 STP전략과 4P mix KPI 지수관리(사후관리) | |
6 | 컨설턴트의 이미지 메이킹 |
경영과 서비스이해 경영자의 설프마인더 컨트롤 컨설턴트의 비즈니스 예절 컨설턴트의 협상전략 |
컨설턴트의 자기관리 이미지메이킹 방법과 경영자 관리를 위한 self-mind control 컨설턴트 예절법 (인사,명함,보행,안내,착석,상담,언어,복장등) 대화법과 단계별 실천관리와 실적관리 |
고객분석기법 | 고객분석기법 (DISC) 실전 활용 고객분석법 |
자기진단, 고객분석, 전략적 대응법 성향에 따른 컨설팅 절차뵤준안 제시 | |
미용산업 발전을 위한 산업별 역할 |
(특강) 한국 뷰티시장의 문제점 제시 및 해결방안 제시 |
한국 뷰티시장의 문제점 분석과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함 | |
7 | 온/오프라인 마케팅전략 |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 (협업과 고객가치 극대확 전략) |
오프라인 마케팅 방법 '협업'의 예 온라인 마케팅 방법 '네트워크' 활용의 예 양방향 네트워크 신규고객 창출 |
쇼셜 네트워크 | 쇼셜 커머스와 쇼셜 네트워크의 이해 | 쇼셜 커머스와 쇼셜 네트워크의 다양한 활용 미용산업에서의 적용사례와 발전방향 제시 | |
포털사이트 홍보방법 | 인터넷 홍보방법과 활용 | 스폰스, 프리미엄, 스페셜, 와이드링크 등 다양한 인터넷 포털사이트 홍보방법과 효과 | |
8 |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
재무제표 이해하기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경영분석지표 계산법 |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이해 개인별 손익계산서 작성법 시뮬레이션 관리회계의 중요성과 현장응용(규모의 경제) |
세무의 이해 | 세무의 이해와 경영법률 이해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법인세) |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의 세금비교 절세방법 제안(기장법) 인터넷을 이용한 매출, 매입관리 | |
현장응용 임금툴 만들기 |
임금과 퇴직금 산정 툴 만들기 (임금규정, 퇴직금산정) |
컨설턴트의 비용계산 임금규정과 근태 표준화 실업급여와 퇴직금의 이해 | |
9 | 법률사건 사고의 사례 고객불만 대응법 |
직원과 경영자간 법률사고의 사례 불만고객 대처를 위한 법률상식 |
직원과 경영자간 법률적 문제발생 사례 고객 클레임의 법률적 해석과 대응방안 소비자 보호법에 따른 피해보상 범위 |
고객관계관리 DATA 분석과 활용 쇼셜 네트워크 |
CRM을 이용한 다양한 분석 및 활용법 CRM도입 성공사례분석과 응용실무 인터넷 활용 카페/블러그 만들기와 활용 |
고객관계관리의 다양한 사용법과 사례 데아타 분석기법과 활용법 실전 고급 CRM 솔류션 사용기법 | |
10 | 조직의 효율적 인력관리 |
조직의 형태와 역할의 이해 (라인, 스테프, 매니저먼트) |
조직관리의 다양한 툴소개 조직관리 방법소개 |
인사관리의 사례 인사제도의 시스템화 |
동기부여제도와 성과보상제도 임금과 근태기준 설정 |
임금과 근태기준 표준화 만들기 다양한 성과보상제도 소개 (복지,휴가,명절,근속,교육,급식,인센티브등) | |
11 | 엑셀/파워포인트 활용 | 엑셀 사용의 이해와 수식응용 파워포인트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기 |
엑셀을 이용한 수식응용 (수식 함수사용법) 프리젠테이션의 다양한 기법 |
표준화 서류 만들기 컨설팅보고서 발표 |
표준화서류 만들기 (상담차트, 매출관리, 예약일지등) 회사 표준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기 |
표준화 서식지 만들기와 활용 조별 작성된 컨설팅 보고서 발표 | |
12 | 포토샵과 일러스트 | 일러스트 홍보물(유인물, 베너) 제작 | 일러스트 사용법 포토샵 사용법 습득 |
회사 광고물 만들기 | 포토샵 홍보물 제작 | 일러스트로 유인물과 베너 만들기 포토샵으로 개인 홍보물 응용기법 | |
13 | 자격시험 및 수료식 | 뷰티경영컨설턴트 자격시험 산업대학원장 인사말 및 수료식 |
뷰티경영컨설턴트 자격시험 산업대학원장 인사말 및 수료식 |
* | 현장방문 컨설팅 실전 |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진단 기업분석 및 개선전략 수립과제 수행 |
현장을 지정하고 직접 수강자들이 방문 현장을 진단하고 개선전략을 수립 |
* | 매출계획 수립 | 매출계획 수립 | 상권분석과 Target 고객선정 경쟁사분석과 방문고객 예측 가격전략 및 매출계획 수립 |
* 상기 강의내용 및 강사는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I http://cafe.daum.net/embc2010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I 뷰티공동브랜드
'교육 > 아카데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용인 전산교육 엑셀 파워포인트 한글 인터넷 활용 16시간에 정복 (속성과정 교육생 모집) (0) | 2011.11.16 |
---|---|
공동브랜드 교육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아이펠마르 회원점 온라인 교육 추천 (0) | 2011.11.12 |
미용경영자양성과정의 경영자 전산교육 2회차 교육내용 공지 (11월11일, 25일) (0) | 2011.11.04 |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미용실 협의체 경영자양성과정 1회차 경영자전산교육 고객관계관리프로그램 2011.10.21 (0) | 2011.10.21 |
향장미용과학연구소 워크숍 2011 (0) | 2011.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