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컨설팅을 위한 사고의 능력과 사고의 기법

컨설팅에 있서서든 사람(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서든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가 '사고'이다. 사고는 '철학'을 만든다.

뷰티경영컨설턴트는 노령화, 양극화, 거대자본의 유입등에서 전체 약98%를 차지하는 영세소상공인을 위한 사회적 책임과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 즉 미용산업 컨설팅에 대한 책임 및 일자리 창출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다. 

즉, 개인의 철학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올바른 사고는 기본이 된다.

 

사고의 과정은 Status quo(현상, social phenomenon, natural phenomenon etc)을 Perception(인식)하여 Generation & Conclusion(새로운정보를 생성하거나 결론을 도출) 한다.

현상을 인식, 상황을 파악하고 기존 정보를 토대로 인식하는 단계에는 2가지 사고가 있다.

 

1. Analytical Thinking (분석적 사고)

2. Intuitive Thinking (직관적 사고, 感)

 

인식에서 결론을 도출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형성함에 있어 2가지 사고가 있다.

 

1. Logical Thinking (논리적 사고) - evolutionnary

2. Creative Thinking (창의적 사고) - revolutionary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융합(컨버젼시)에 의해 혁신적 아이디어가 나오게 된다.

 

 

* 경쟁사 반응에 대한 이해를 위해 아래 법칙에 대해 공부해 봅시다.

   Game theory (Prisoner's Dilemma)

   Zero-sum

 

 

 

미용산업컨설팅 I 송팔용 I 2011.09.22 I 건국대 향장대학원 4-16 강의내용 I http://cafe.daum.net/embc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