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급변하고 있는 미용산업에서 미용경영자들의 모임들이 각자의 색을 가지고 그 역할을 분명히 하며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각 대학을 중심으로 하는 소모임들이 구성되고 그 속에서 양질의 정보와 경영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이는 학계, 협회, 산업체에서도 마찬가지다. 과거 판매자(학교, 산업체등) 중심의 모임들이 2010년을 넘어서면서 소비자(미용경영자) 중심의 모임들로 급선향하고 그들의 이해와 요구를 만족시키는 형태로 소모임들이 변화되고 있다. 이는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이 양적 발전에서 질적인 발전으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치있는 일이라 사료된다.
2011년 6월15일(수) 서경대학교에서 개최되는 미용경영자들의 모임인 '신미경'에서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주) 송팔용 대표이사가 '미용경영전략'에 대한 강의를 실시하였다.
강의 내용을 요약하면,
급변하는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시장을 분석하며 한국의 프렌차이즈률(약1.8~2%)과 유럽과 미국의 프랜차이즈률(약80% 이상)을 비교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한국미용시장이 성숙해 있다고 하지만 이것은 양적 성장을 의미하지 질적 성장을 의미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즉, 시스템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상태라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돈, 기술, 사람, 열정'에서 누구나 가지고 있는 돈(?)과 기술, 열정 이외에 롱런할 수 있는 기업은 시스템에 의한 '사람'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미용시장은 대학전문 인력이 년간 약 20,000명이 사회로 배출되면서 2009년 부터 급격한 양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2009년에는 약8%의 성장, 2010년에는 약7%의 성장은 2002년부터 2008년까지 성장율이 약1%였던 사실을 감안하면 2008년 이후 15%의 증가는 대단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성장의 배경을 분석해 보면 '연령층'의 변화를 뚜렷이 볼 수 있다. 즉 미용경영자의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 경영자들의 창조적 파괴에 의한 혁신적 변화가 없을 때 시장에서 도태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2008년의 경우 1개점 평균 약 600만원의 기준매출을 추정할 수 있었으나 2011년에는 약 500만원으로 시장의 수요에 비해 공급이 과잉되어 수익구조가 열악해지고 있으나 현업 경영자들은 이것을 피부로 느끼지 못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현안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송팔용 대표는 '고객 선호 미용실 요소분석 데이타'를 제시하였다. 중소형 미용실(5인 이하)에서 고객이 좋다고 생각되고 재방문 하고 싶은 미용실로 '미용기술이 좋은 곳(61%),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곳(18%), 미용예절이 잘 지켜지는 곳(11%), VIP관리를 잘해 주는 곳(5%), 환경과 위생을 생각하는 곳(5%)'의 자료를 이야기 하며, 중요한 한가지를 추가로 설명하였다. 상기 '5가지중 만약 한가지라도 만족되지 않았다면 당신은 재방문하겠는가?' 라는 질문에 '100%가 재방문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따라서 중소형 미용실이 살아남기 위한 요소(Factor)를 한가지라도 부족하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미용실을 만들어갈 때 성공경영이 가능하다고 제시하였다.
살아남기 위한 경영전략으로는
1. 프리드릭 윌리엄의 '란체스터 법칙'에 따라 '강자의 전략과 약자의 전략'은 다르다는 것,
자신의 환경에 맞는 올바른 전략을 수립하라.
2. 빌프레도 파레토의 '80:20 법치'에 따라 내 고객(VIP) 20%를 만족시켜 유지할 수 있는 '선택과 집중'을 실천하라.
단, 20%가 기준매출 이상일 경우에 한해서이다.
3. 벡터의 법칙에 기존에 크기만을 생각하는 '스칼라' 전략에서 이제부터는 사람과 협업할 수 있는 자세로
크기와 방향을 같이하는 '벡터'의 전략을 실천하라.
성공경영, 전문경영으로 더욱 발전된 미용실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 자료를 공유하오니 많은 참조 바랍니다.
* 특강 자료를 올려드립니다. 참조하세요.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주) 향장미용산업연구소 아카데미 Tel.070-8778-9288 공동브랜드 창업컨설팅, 미용경영컨설팅, 임직원 기술 및 경영교육 경기도 광명시 광명6동 346-46번지 광명현대빌딩 204호, 303호 www.eifelmaar.co.kr 본사 및 아카데미 바로가기 http://cafe.daum.net/eifelmaar1 |
'교육 > 특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용실의 손익개선 효과에 두피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특강 - 송팔용 (0) | 2011.06.27 |
---|---|
미용사회중앙회 광명시 미용위생교육 참석에서 배운점 (0) | 2011.06.22 |
미용경영자모임 서경대학교 신미경포럼 특강 (송팔용 대표이사) (0) | 2011.06.16 |
미용예술학 졸업자를 위한 예비 미용인 취업특강 '변혁의 주체가 되자' (0) | 2011.05.05 |
예비 미용인을 위한 CEO특강 - 재능대학교 (0) | 2011.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