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경영과 관련한 수 많은 정보와 자료들이 있지만 정작 98%이상을 차지하는 중,소형 미용실 경영자를 위한 미용경영은 어디에서도 찿아볼 수 없다. 이것은 교육과 정책들이 현업 미용경영자들의 이해와 요구를 정확히 반영하지 못함으로서 발생되는 문제라 생각한다. 공동브랜드로 중소형 미용실을 조직화해 나가고 지역적 한계를 자율적 경영방법으로 극복하고 있는 송팔용 대표(현, 아이펠마르 대표이사, Tel.070-8778-9288)는 이러한 미용경영의 전문화를 위해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및 향장미용과학연구소에서 한국 미용산업의 전문경영을 위한 교육과 새로운 대안을 학교와 정부 담당자에게 끊임없이 제시하고 있다.
2009년과 2010년에는 산업대학원 산하 뷰티산업전문가 양성을 위한 미용총괄경영자과정을 개설하여 기술중심의 미용교육을 탈피한 전문경영을 주축으로 교육을 진행하여 타 산업체 및 학원 교육의 방향을 전환시키는 계기를 만들었다. 또한 산업체와의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협업 진행, 향장미용과학연구소에서 경영자 전문교육을 진행하여 기존에 유지해 왔던 경영방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미용경영 툴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들은 전문경영만이 현실적인 문제, 현 미용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처방이라 주장하는 송대표의 뚜렷한 주관이기도 하다.
2011년 미용경영의 전문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경영자의 마이더 이외에 경영자의 경영적 자질이다. 기존의 주먹구구식 경영방법의 학습들은 시간과 비용만 증가시켰을 뿐 사회를 변화시키지는 못했다. 이제는 미용경영 교육은 기존 경영자들이 가장 하기 싫어하고 못하는 것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그것만이 현 뷰티서비스 산업을 발전시키고 후배 미용인들에게 떳떳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미용경영자가 가장 싫어하는 것을 중심으로 미용경영 교육을 진행해야만 미용산업에서 경영자들이 전문경영을 할 수 있지 않을까?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가 제시하는 전문경영을 위한 교육 커리큘럼이다.
한사람으로는 이룰 수 없는 일, 미용산업에서도 전문 경영컨설턴트들이 많이 있다면 산업의 발전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이러한 믿음으로 2011년 송팔용 대표는 '미용경영컨설턴트 양성'과정을 개설하여 런칭할 예정이다.
1.공동브랜드의 중요성
뷰티서비스산업의 발전방향과 공동브랜드의 가치
전략적 사고를 통한 생존전략과 실천방법
[과제] 경영이념과 기업가치 만들기
2.표준화 사업장 만들기
리더쉽 경영
접객방법과 상담기법 미용 비즈니스 및 CEO 예절법
표준화 서류 사용법과 매뉴얼 만들기
[과제] SWOT 분석 (내부와 외부 환경분석)
3.전산 프로그램 운영1
한글과 EXCEL (엑셀) 사용법
매출관리, 상담차트, 임금테이블 만들기
[과제] 회사 유인물 및 베너 디자인 제작
4.전산 프로그램 운영2
PPT (파워포인트)로 프리젠테이션 만들기
[과제] 회사 유인물 및 베너 디자인 제작
5.전산(컴퓨터) 응용기초
컴퓨터의 효율적 사용법과 인터넷 이용방법
고객관계관리 효율을 위한 솔류션 이해
[과제] 카페 및 블러그 만들기, 활용법
6.전산 프로그램 운영기초
포토샵 / 일러스트의 이해와 사용법
미용실 소개 및 사진 업로딩 자료 만들기
제품 수발주업무의 개선과 고객관계관리 효율화 응용
[과제] 회사소개서 만들기
7.관리회계 및 재무회계에 대한 이해
관리회계 및 원가관리의 이해
손익계산서 및 고정비와 변동비의 이해
[과제] 내 사업장 손익계산서 만들기
8.사업계획서 작성 및 사업전략 수립
현장경영 응용법과 특화전략,
미용실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
[과제] 중장기 매출계획 및 실천계획 (Action Plan)
9.조직 관리와 및 법률과 세무의 이해
미용세법에 대한 이해
인사관리 임금과 근태 규정의 이해
[과제] 임금 및 근태규정 만들기
10.미용과학
전문지식 습득1
생물공학과 (중)의사로 부터 전문 지식을 습득
인체의 구조 및 두피 해부생리학의 이해
[과제] 단기 매출계획 수립방법 엑셀 응용
11.미용과학
전문지식 습득2
제품사와 유통사를 중심으로 학습된 내용에서 탈피,
모발의 물리, 기계적 특징에 대한 이해
[과제] 단기 매출계획 수립
12.전문기술 특화
두피관리 기술 습득
두피관리 신기술 뒤러헤드스파 이론과 실무
두피관리 상담과 진단, 제품사용법, 테크닉
[과제] 상담 Flow 및 매뉴얼 만들기
13.인터넷 홍보의 노하우
시장주도를 위한 홍보전략 수립 및 실시방법
인터넷 카페 홍보 및 지역정보 등록
[과제] 베너 만들기
14.전산 프로그램 운영2
포토샵 / 일러스트의 중급과정
회사 광고물, 베너 광고물 만들기 (스타일북 만들기)
[과제] 홍보 유인물 만들기
15.현장실습1
소형 미용실 경영 벤치마킹, 예약전문화를 통한 인력난 해소 및 손익구조 개선
16.현장실습2
중, 대형 미용실 경영 벤치마킹,
차별화 전략은 전문경영 자구노력에서 이루어진다는 진리를 눈으로 직접경험
'비즈니스이론 > 경영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용실 창업자의 가맹점 선택시 잘못된 생각 (0) | 2011.02.24 |
---|---|
미용실 창업 절차 바로알기 (0) | 2011.01.28 |
DISC 고객유형별 분석 (0) | 2010.12.19 |
고객의 힘과 고객가치 (0) | 2010.12.19 |
인터넷 카페(아이펠마르) 활용의 중요성 (0) | 2010.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