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산업의 예측, 그릇된 가정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중장기 계획, 기업가치를 뒤흔들 수 있다.
기업을 운영하면서 지켜야할 12가지 법칙과 깨버려야 할 3가지의 법칙이 있는 '12&3 마케팅 법칙',
글 초입부터 12가지 법칙과 깨뜨려야 할 3가지를 적지 않고 본 카페에서 차근 차근 실마리를 풀어가고자 한다.
이글은 돈페퍼스 & 마샤로저스가 지은 'Rules to Break & Laws to Follow' 책에서 그 내용을 참조로 한다.
비즈니스를 하면서 우리는 많은 가정을 하게된다.
이러한 예측은 우리가 기업의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함에 있어 중요한 기초자료이며
중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설정함에 있어 정확한 예측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야 한다.
1886년 고틀리에프 다임러는 말대신 엔진을 가진 사륜 자동차를 탄생시켰다.
그후 다임러는 벤츠와 합병하고 다임러 벤츠가 되었다.
1900년 초, 신생 다임러벤츠는 자산관리사들의 100년 이후 세계자동차 시장에 대한 시장규모 예측을 실시하였으며
그 보고서(report)에 의하면, 1세기가 지나면 100만대의 자동차가 이용될 것이라고 했다.
그 당시 이러한 가정은 과장된 데이타라고 하는 사람도 있었다.
하지만 이 수치는 터무니 없는 부정확한 예측이었다.
즉, 2000년도에 벌써 6억대의 자동차가 운행되고 있었고 생산댓수만도 6,000만대에 이르렀다.
우리나라의 현대자동차가 2010년도 년간 생산댓수가 약650만대인것을 감안한다면
그 당시 예측은 너무나 부정확한 소극적인 예측 조사였던 것이다.
이러한 그릇된 가정, 예측은 그 당시 자산관리사들이 예측할 때
100년 후, 운전사가 인구의 100만명에 이를 것이고 이 떄문에 자동차 산업은 성장에 제한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물론 전 셰계 운전자의 예측은 정확했으나
그들은 자동차 운전을 운전사가 맡으리라는 가정은 전혀 맞지 않았다.
오류의 측정이 부정확했던 것이 아니라 측정 대상에 대한 그릇된 가정이었다.
바로 이러한 잘못된 예측은 기업이 성장해 나가는데 제약으로 작용한다.
여기서 우리는 깨뜨려야 할 3가지 규칙을 적어 보고자 한다.
1. 기업의 가장 휼륭한 성공의 척도는 현재의 매출액과 이익이다.
2. 적절한 마케팅 및 영업활동을 펼치면 항상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3. 기업의 가치는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 제품으로 창출된다.
미용서비스 산업에서도 현재 급격하게 변해가는 시장사항에서 국가경쟁력강화 위원회가 구성되고
많은 시장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상기와 같은 오류, 중장기적인 측면에서의 예측이 정말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설정되어
미래 국가의 성장동력으로 뷰티산업이 우뚝설 수 있도록 크로스 검토를 통해 그릇된 가정을 세우지 말아야 할 것이다.
* 환경과 위생을 우선하는 기업, 뷰티산업 공동브랜드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 www.eifelmaar.co.kr
'비즈니스이론 > 경영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용실 전문경영화 만들기 2탄, 사업계회서 만들기 양식 공지 (0) | 2010.02.25 |
---|---|
전문성 강한 미용실 만들기 1탄, 손익계산서 만들기 (실적분석과 목표매출 산출) 양식 공지 (0) | 2010.02.25 |
주주가 얻을 수 있는 이익 (0) | 2010.02.08 |
생각의 전환, 나는 옳고 남은 그르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0) | 2010.02.04 |
주식회사의 구조와 회계의 역할 - 주식회사의 구조 (0) | 2010.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