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펠마르/본점

소형 미용실 창업자가 알아야 하는 중요한 요소, 전문성과 차별화가 없으면 실패한다.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에서 알려드리는 중소형 미용실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하는것은 바로 이것 !

소자본 소형 미용실 창업자들이 알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Factor)가 있습니다. 소형 미용실로 손님들이 들어올 수 있게 하는 향장미용학의 지식에 대한 전문성, 경영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디자인 기술의 전문성, 두피관리의 전문성이 있어야 합니다. (www.eifelmaar.co.kr,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

 

소형 (이하, 소형이라 함은 10~15평 규모의 미용실을 의미함) 미용실의 경우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창업을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적은 창업 비용이기 때문에 쉽게 오픈해도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창업한 소형 미용실이 한국 전체 미용산업의 약 90%를 차지하는 75,000여개점 (전체 85, 000여개점 중)이나 됩니다. 이 중, 수익면에서 보면 과연 몇 미용실이 성공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 약 5% 정도는 적정 수익율 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10%정도는 겨우 유지가 될 뿐이며, 40%는 근근이 유지만하면서 권리금을 받고 매각을 고려하고 있으며, 약 45% 정도가 6~12개월 이내에 폐업 또는 매각을 하고 있는 것이 미용서비스산업의 실정입니다. (만약 창업자 당신이 부정하고 싶다면 기 미용실 창업을 한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십시요)

 

그렇다면 왜 소형 미용실은 수익율이 낮고 폐업, 매각을 되풀이 하는 것일까요?

 

이는 사회 구성원인 우리의 손님(고객)은 시대가 변해 사호, 문화, 경제적으로 변했음에도 미용서비스산업의 미용실 창업자들은 변화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준비되지 않은 소형 미용실 창업자들에게 강한 한마디를 합니다.

 

" 당신의 기술만 믿고 창업하지 마십시요 ! 기술로 승부하겠다는 생각이 있거나, 전문화-표준화-체계화하여 특화하지 않을 것이라면 창업을 포기하고 창업자금을 불우한 이웃에게 기부하십시요. 1년안에 당신은 창업자금의 모두를 잃게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주변의 전문화-표준화-체계하되어 있지 않은 대형 미용실은 유지가 되는 것을 보았을 겁니다. 이것은 왜일까요?

이것은 대형은 규모의 경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형 미용실과의 수익 구조가 다르며 운영되는 체계도 다릅니다. 대형은 전문화되어 있지 않아도 전문화된 것처럼 보입니다. 이것은 소비자의 기대심리에서 부터 출발하지요. 소형에서는 손님이 바라는 것이 많지만, 대형에 들어서는 순간 손님을 그 매장의 분위기에 맞출려는 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형은 소형에 비해 미용실 경영이 다소 쉽다는 것입니다. (다른 문제들로 어려움을 격고는 있지만 말입니다)

 

소형 미용실은 대형 미용실 보다도 더 체계적이고 전문화해야만 경쟁에서 살아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작은 미용실의 경우 무슨 전문화가 필요하냐고 이야기 하지만 대형의 경우에는 전문성이 결여되어 있어도 많은 직원들 중, 또 다른 일부가 보정을 해 주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이 영업과 경영이 유지 됩니다. 하지만 소형 미용실의 경우 전문화로 특화되지 않았을 경우, 기술로 승부하겠다는 의지만으로는 창업에 대부분 실패하게 됩니다. 전문적인 경영 기술이 있는 것도 아니요, 중장기 계획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현대인들의 문화 수준은 미용 창업자들 보다 위에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즉, 유식한 손님이 많아지고 있다는 이야깁니다. 미용인들 사이의 말로 '진상'이 많아졌다는 이야기죠. 현대인(30~40대)들은 지식 수준과 사회 경제적 위치가 미용사들 보다도 위에 있기 때문에 미용인이 기술만으로는 승부할 수 없습니다. 기술과 경영, 지식으로 손님(고객)의 이해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미용실이 되어야만 성공 창업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준비없이 한 창업자의 사업장에는 60대 이상의 할머님들이 많이 방문하지요. 그 이유가 '진상'을 상대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소형 (10명~15평) 미용실의 차별화 전략, 무엇으로 하시겠습니까?

머리 스타일링만으로는 승부할 수 없습니다. 상품이 다양해야 손님의 층이 다양해지고 수익구조가 개선됩니다. 따라서 많은 상품을 개발해야 하고 전문화 해야 합니다. 소형 미용실은 손님과의 대화 시간이 깁니다. 수 많은 정치, 경제, 문화에 대한 정보에 민감해야 합니다. 또한, 모발과 두피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손님들의 경우 모발 손상과 두피 투러벌에 대해서는 인터넷이나 전문 서적을 통해 많은 지식을 알고 있습니다. 이런 준 전문가들과 생대해야 하는 소형 미용실의 미용사들이기 때문에 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전문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전문성이 강한 미용실이 되지 않으면 경쟁에서 이길 수 없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중소형 미용실의 차별화에서 출발한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의 장점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중,소 미용실의 성공적 창업에 협력자적 역할을 수행하여 소자본 창업자들의 성공을 위한 '사회적기업'입니다. 수익을 위한 기업이 있는 반면, 창업자들의 성공화를 위한 도우미 역할을 수행하는 회사가 바로 아이펠마르(주)입니다.

 

중소형 미용실 창업, 꼭 전문화 차별화로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정보는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www.eifelmaar.co.kr, 아이펠마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