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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산업 컨설팅 사고의기법 전략적사고(Strategic thinking), 비쥬얼적 사고 (Visual thinking)

미용 비즈니스 컨설팅 사고의기법으로는 제로베이스적 사고 (Zero base thinking), 사실베이스적 사고기법(Fact based thinking)과 가설지향적 사고기법(Hypothesis based thinking), 미시적 사고 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전략적사고(Strategic thinking), 비쥬얼적 사고 (Visual thinking)등이 있다. 기 MECE 사고기법에 대해 설명했으며, 이번에는 전략적 사고와 비쥬얼적 사고에 대해 글을 올린다.

 

 

COPYRIGHT@BEAUTYJAIN EifelMaar Inc.  ALL RIGHTS RESERVED

본 글은 아이펠마르(주)와 뷰티자인(www.eifelmaar.co.kr)에서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미용문화 개선을 위해 지식공유를 실천하기 위해 내용을 공유합니다. 미용산업의 발전은 미용인이 직접 만들어 갑니다.

 

뷰티서비스 산업이 2010년 이후 해를 거듭하면서 큰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정부의 다양한 정책적 시도를 제외하더라도 미용이들의 산업에 대한 사고와 국민들의 미용에 대한 인식들이 개선되었다는 것을 확연히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산업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전근대적 사고에 집착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는 대부분 이해관계적 입장에서 자신의 이익을 침해 한다고 보는 경우에 나타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제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사회적 책임을 고려해야 할 시기가 아닌가 싶다. 기술중심적, 기술 우선주의적 사고에서 전문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게 미용산업의 미용실도 변화의 한길에 서야만한다. 그렇다면 미용산업은 또 다음 단계의 새로운 발전을 위해 변화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미용컨설팅과 미용경영 교육전문 기업 아이펠마르(주)는 한국 미용산업의 변화와 발전, 미용에 대한 문화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지식공유를 실천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미용산업 컨설팅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아이펠마르' 카페와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고 있다. 많은 미용인들이 미용산업에 종사하면서 더 앞선 사고와 성공창업, 성공경영에 다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비즈니스컨설팅의 사고의 기법으로 제로베이스적 사고 (Zero base thinking), 사실베이스적 사고기법(Fact based thinking)과 가설지향적 사고기법(Hypothesis based thinking), 미시적 사고 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전략적사고(Strategic thinking), 비쥬얼적 사고 (Visual thinking)등에 대해에 대해 알아본다. 미용경영 미용컨설턴트를 위한 미용산업 컨설팅의 활성화를 위해 좋은 자료로 활용하기 바란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아이펠마르 뷰티자인 (www.beautyjain.com)

 

한국 뷰티산업의 발전을 방만(?)하게 관리해 온 정부의 행정 탓(?)에 타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산업으로 발전이 이뤄지고 있다. 소비자인 고객과 미용업주가 주인되는 세상이 아니라 제조사와 유통사간의 유착 고리로 비상식적인 상업적 행위가 일반화되어 있는 곳이 현장 뷰티산업이다. 지역에 판권을 주는 제조사로 말미암아 지역의 미용업주는 그 지역에서 제품 선택이곳 유통사 선택이 되어 있어 유통사의 행위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 그결과 유통사의 경쟁력은 매우 낮다. 그들은 오로지 제조사의 판권을 가지는 계약에만 열중한다. 이러다보니 소비자인 미용업주에 대한 서비스 품질을 올리는 일은 안중에도 없다. 바로 유통사의 보이지 않는 폭력이 자행되고 있는 것이다.

 

상식이 통하지 않는 미용산업의 현 주소를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 이것은 정부의 강력한 조정의 역할이 필요하지만 정치에 하도 바쁘신 어른(?)들이라 관심조차 없다. 관심을 가지려고도 하지 않는다. 왜냐면 정부가 생각하는 더 큰 문제들이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이러다보니 결론은 정부의 힘으로 뷰티산업의 현장 문제, 근본적인 구조적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무리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뷰티산업의 문제는 우리 스스로가 풀어야 하는 과제인 것이다.

 

기존에 힘이 없다고 약자로 당해왔던 시대는 지났다. 그것이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사실이라면 정당함을 주장하고 잘못된 것은 바꿔야 한다. 소비자인 미용업주와 고객이 주인되는 세상,  그 세상을 만들어야 소상공인 미용업주는 최종 소비자에게 더 큰 미용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사료된다. 제조사와 유통사의 고리로 만들어진 현 뷰티산업의 근본적인 틀을 개선한다면 향후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밝은 기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www.eifelmaar.co.kr)와 미용 컨설팅 업체인 아이펠마르(주)는 이러한 뷰티서비스 산업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뷰티산업 컨설팅을 현장에 도입하여 공동브랜드 가입 회원점이나 공동 제품 구매 업체들을 대상으로 단계적인 전문 미용경영 컨설팅을 수행, 수익개선 모델을 만들어 주고 있다. 이것은 최종 소비자들에게는 미용서비스 품질을 개선시켜 고객가치를 증대시키고 미용업주 경영자에게는 매출을 증대시켜 손익을 개선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는 제품의 공동 구매를 위해 뷰티자인(www.beautyjain.com)을 만들고 뷰티자인 가입 회원점을 대상으로 현장 뷰티경영 컨설팅을 수행하여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다.

 

 

 

 

 

컨설팅을 위한 사고의 기법 중, 전략적사고(Strategic thinking), 비쥬얼적 사고 (Visual thinking)에 대해 알아본다.

 

뷰티산업 컨설팅을 위한 비즈니스 컨설팅에서 '사고기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사고기법들이 있겠지만 뷰티산업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사고기법에는 제로베이스적 사고, 사실베이스적 사고, 가설지향적 사고, 미시적 사고, 전략적 사고, 비쥬얼적 사고 등 6가지의 사고기법들이 있다. 현명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사고기법의 이해는 필수이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www.eifelmaar.co.kr)는 올바른 뷰티산업의 발전을 위해 미용산업 컨설팅 활성화의 기반으로 미용 컨설팅 자료를 공유, 지식 공유를 실천하고 있다.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는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미용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사회적 참여 기업으로 그 역할과 소명을 다할 것이다.

 

 

 

*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에서는 미용인의 전문 컨설턴트를 양성하기 위한 컨설턴트 양성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참조 (www.bmca.co.kr,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Strategic thinking (전략적 사고)

 

 

전략적 사고의 원래 의미는 전술적(tactic), 운영적(operational) 개념과 대비함으로 찾을 수 있다. 사소한 것이나 작은 실적에 연연하지 않고 전체적 성공을 위하여 중요한 것에 우선적으로 집중하는 것을 전략적이라고 한다.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면 주변의 작은 문제들은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어 중요한 문제 해결이 가장 합리적인 투자 우선순위로 관리된다. 전략적 사고는 중요한 것에 우선적으로 집중하는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중요한 것을 찾는 일이 전략적 사고의 핵심이다. 전략적 사고에 필요한 3가지 시각은 다음과 같다.

 

 

CEO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기업의 단기적 wealth 보다는 장기적 health를 강화하는 것이다. - Peter Drucker -

 

 

 

관 점

내 용

사 례

시간

 

 미래를 바라보고,

 일시적 성공이 나닌 장기적 성공을 중시함

 단기적 실적 달성에 급급하여 장기적 목표를 소홀히

 하지 않는다.

 일시적 성과 지양

 미래경쟁력 기반구축

 미래성장을 위한 과감한 투자

공간

 시장을 넓게 본다.

 좁은 곳에 집착하거나 기존시장에 정착하지 않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

 시장은 역동적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안다.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글로벌 수준의 품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구한다.

성공의 크기

 작은 성공에 만족하지 않는다.

 전체 성공을 위하여 부분적 희생이나

 손실을 감수할 수 있다.

 방대한 비전을 실현한다.

 대를 위해 소를 희생한다.

 

 

* 전략적 사고의 예

 

 

2009년 도요타는 한국에서 이익을 기대하지 않고 저가의 캠리를 공급했다. 파격적인 가격이 한국에서 큰 화제가 되었다. 이것은 일본 도요타의 한국시장 진출에는 전략적 사고가 깔려 있었기 때문이다. 즉, 세계 글로벌 톱5가운에 가장 의식되는 경쟁사가 현대차였기 때문이다. 도요타의 글로벌영업본부장은 한국진출과 관련하여 “많이 팔아 이익을 남기거나 한국 브랜드와 경쟁할 생각은 없고 서비스와 사회공헌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한국시장 진출을 설명했다. 이는 한국의 현대차는 일본에서 철저히 실패한 반면 도요타는 한국에서 성공을 바탕으로 국제시장에서 현대차를 견제하겠다는 전략이었다. 자동차 업계에서 내수시장은 기초체력이다. 기술력이 떨어지는 중국의 신흥자동차 업체들이 광활한 내수시장 덕분에 국제무대에서 강자로 평가받는 이유다. 도요타는 미국은 글로벌 시장에서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현대차를 공략하기 위해 심장부안 한국시장 공략을 택한 것이다. 그들의 관심은 현대차가 80%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한국에서 파란을 일으켜 세계시장에서 더 큰 이익을 노리고 있었던 전략적 사고에 출발한 것이다.

 

 

 

 

잘못된 결과를 낳은 전략적 사고의 예,

 

중국의 소수민족인 위구르·몽골·티베트인들의 반정부 시위와 당국의 강경 진압으로 적지 않은 사상자가 발생했다는 보도가 최근 심심치 않게 전해지고 있다. 2년 전에도 신장에서 150명 이상이 사망했고, 베이징올림픽이 열리던 2008년 봄에는 티베트인들의 격렬한 시위가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것은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며 세계대국으로 성장해가는 중국이 안고 있는 또 다른 현실이다. 하지만 그것은 어제오늘의 일도 아니고 또 앞으로 쉽게 사라질 문제도 아니다. 많은 사람은 중국의 미래에 가로놓인 어려움 가운데 정치적 민주화, 경제적 불평등과 함께 민족문제를 꼽는다. 그리고 중국의 민족문제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역사적 뿌리와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알 필요가 있다.

 

 

이들 지역은 역사적으로 어떻게 중국 영토의 일부가 되었기에 분리나 독립과 같은 주장이 나오는 것일까. 현재 중국에는 '자치구'라는 이름의 행정단위가 여럿 있는데 그중에서도 신장·티베트·내몽골 등 세 민족의 이름이 붙은 자치구는 전 영토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이들은 '중국 너머'의 땅이었다. 그곳에 살던 어느 민족도 자기네가 중국인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이들이 중국에 정복되어 그 일부가 된 것은 불과 200~300년 전 만주족이 세운 청(淸)제국 때였다. 1911년 청이 무너진 뒤 이들 소수민족 지도자들은 독립을 추구했으나 한인(漢人)들은 무력을 통해 이런 독립 요구를 묵살했다.

 

중국 정부나 학계의 공식 입장은 한족(漢族)과 55개의 소수민족이 지난 수천 년 동안 현재의 중국 영토 안에서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활동하면서 '중화민족'을 형성해 왔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새로운 민족 개념은 설득력이 떨어져 중국을 제외한 해외 학계에서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런 논리라면 조선족도 '중화민족'의 일부가 되는 셈이니 해괴하게 들리기까지 한다. 이는 위구르·티베트·몽골을 위시한 중국의 소수민족들이 상고시대부터 하나의 중화민족을 형성할 수밖에 없는 운명이었다는 주장이니 누가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

 

 

중국 민족 문제의 또 다른 측면은 현재의 정치경제적 상황이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한족과 소수민족 사이의 갈등이다. 이런 갈등은 원래 위구르·티베트·몽골 등 소수민족들이 거주하던 지역에 한인들이 대거 이주하면서 발생한 것인데, 그 이면에는 이들 지역에 대한 항구적인 지배를 위해서는 한인들의 대량이주를 통해 주민구성을 바꾸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중국 지도부의 전략적 사고가 깔려 있다. 그러나 그로 인해 한정된 자원에 대한 민족 간의 첨예한 경쟁이 발생했고, 그 싸움에서 승리자는 거의 언제나 한족이었다. 소수민족들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은 더욱 깊어지게 되고 한족에 대한 반감(反感)은 격화될 수밖에 없었다. 쌍방 간에 갈등이 벌어질 때 중국 정부의 입장은 한족의 이해를 보호하고 두둔하는 것으로 비치기 일쑤였다.

 

 

그렇기 때문에 시위가 벌어질 때면 정치적 독립의 구호로 직결됐고 정부 건물을 공격하거나 한인 상점을 습격하는 현상으로 표출됐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그것이 외부세력의 선동에 의한 일부 폭력집단의 준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외부세력'은 달라이 라마가 단골손님이지만 최근에는 알카에다 연루설까지 제기되고 있다. 물론 이들이 전혀 관련성이 없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문제의 핵심은 그게 아니라는 점을 중국 정부가 깨달을 필요가 있다.

 

중국 정부의 이 같은 대응방식은 소수민족의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물론 전체 중국 인구의 90%가 넘는 한족의 절대적 우위를 배경으로, 또 날로 신장하는 중국의 국력을 기반으로 계속해서 소수민족들을 윽박지른다면 강권적인 평온은 유지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사태는 앞으로도 크든 작든 계속 일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고, 그렇게 해서 축적되는 불만과 분노는 장차 중국이라는 체제가 위기에 처하게 되면 치명적인 위협으로 등장할지도 모른다.

 

중국이 그런 사태를 원치 않는다면 더 늦기 전에 민족문제를 근본적으로 수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위구르·티베트 등 소수민족의 요구는 이슬람·불교를 비롯한 전통문화 존중과 자치권 확대에서 분리·독립 등 강경한 입장까지 스펙트럼이 다양하다. 소수민족들이 정치·경제·문화 등 각 분야에서 한족들과 동등한 권리를 갖고 경제성장의 혜택을 공유하게 된다면 민족문제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그렇지 않고 중국 정부가 강경 일변도 진압으로 치달을수록 시위는 폭력화되고, 분리·독립 주장이 힘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럴 경우 중국은 과거 소련이 그러했듯이 '민족들의 감옥'이라는 오명(汚名)을 면키 어려울 것이다.

* [글로벌 포커스] 김호동 서울대 교수, 2011.08

 

 

 

[문제]

 

 

전략적 사고의 가장 큰 적은 단기적 실적과 지엽적 시각 때문에 야기된다. 단기적 성공은 잠시나마 성공한 것처럼 인식되나 곧 추락하고 만다. 이러한 실패사례를 소개하라.

 

- 개인적 차원

- 회사적 차원 (무분별한 가격인하, 체계적이지 못한 이벤트, 단기매출 등)

- 사회적 차원

 

 

Visual thinking (비쥬얼 사고)

 

비쥬얼적 사고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적이고 추상적인 생각의 흐름을 그림으로 표현함으로 이해하기 쉽거나 기억하기 편리하게 만드는 모델링 기법이다. 로직트리(logic tree)도 일종의 비쥬얼 도구이다.

 

 

마인드맵(Mind Map)의 작성절차

 

Top down 방식으로 단계별 접근이 필요하다.

 

 

1단계 : 주제의 시각화

2단계 : 1차 branch의 시각화

3단계 : 2차 branch의 시각화

 

 

 

 

 

 

마인드맵과 로직트리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마인드맵이 특별히 유용한 상황의 예를 주십시오.

 

 

 

 

[긍정적 시각]

 

그림을 통해 간결하고 이해를 용이하게 한다. 백 마디 말보다 한 장의 그림으로 핵심을 효과적으로 압축해 낸다. 전체의 시스템 구조를 이해하고 구성요소간 상호작용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비판적 시각]

 

언어의 syntax and semantics 체계의 강력한 표현력(expressive power)을 그림으로 대처할 수 없다. 창발성으로 인하여 MECE의 원칙을 적용하기 어렵고 따라서 논리적 타당성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 어떤 현상을 개략적, 실험적으로 탐구하는 Exploratory 탐구에는 적합하나, 원리와 명제를 구체적으로 검증하는 Confirmatory 분석에는 함량 미달이다.

 

 

[문제]

 

1. 마인더 맵으로 연간 목표를 설정하고 사업계획을 수립해 보아라.

2. 주위의 사람들과 사이가 나빠지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3. 뷰티서비스 산업의 창업을 마인드맵으로 그려보라.

 

 

[문제]

 

사고의 능력과 사고기법을 이해하였습니다. 당신은 어느 쪽에 더 가까운 사람인가? 미용산업 컨설팅을 위해 컨설턴트라면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요?

 

심리학자 필립 테틀록은 2가지 전문가(professional) 유형을 제시하였다. 전문가를 고슴도치와 여우로 구분했다. 고슴도치는 한 가지 영역에 깊은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문제해결을 위하여 일관성 있는 원칙과 논리를 적용한다. 반면, 여우는 많은 영역에 걸쳐 깊지는 않지만 광범위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다양한 원리와 기법을 적용한다. 고슴도치가 엄격성, 일관성, 순수성을 추구한다면, 여우는 다양성, 유연성, 적응성을 지향한다.

 

 

 

COPYRIGHT@BEAUTYJAIN EifelMaar Inc.  ALL RIGHTS RESERVED

 

 

본 글은 아이펠마르(주)와 뷰티자인(www.eifelmaar.co.kr)에서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미용문화 개선을 위해 지식공유를 실천하기 위해 내용을 공유합니다. 미용산업의 발전은 미용인이 직접 만들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