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아카데미

교육내용(커리큘럼, curriculum)-뷰티경영컨설턴트 2011년 하반기

미용(뷰티)경영컨설턴트(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전문가 과정은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입니다. 현업 미용산업에서 소상공인 뷰티샵의 창업과 경영개선등을 직접 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는 미용경영 컨설턴트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용산업 발전이라는 대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뷰티경영컨설턴트 전문가 양성자과정은 국내 최초의 시도로 신지식 미용 컨설팅 산업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중요한 시발점이 될것입니다.

 

본 과정에서 전문가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 향장미용과학연구소에서 독립 컨설턴트 자격을 부여하여 뷰티관련 회사, 공동브랜드, 프랜차이즈 회사등으로 부터 현장 컨설팅을 의뢰받을 수 있으며 직접 컨설팅을 수행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미용관련 회사 또는 학교, 협회나 학회등 미용경영컨설팅 또는 컨설턴트 전문 인력 요청시 전문가로 추천이 가능합니다.

 

* 교육문의 :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02-450-3292),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02-2049-6102)

* 교육시간 및 장소 : 2011년 9월 ~ 11월, 매주 수요일 오후 6시~오후 9시, 건국대학교 산학협동관 4층

 

* 뷰티경영컨설턴트 교육내용 (2011년 하반기 교육과정)

 

 NO   육명   날자 및 시간   강의명   교육 세부내용   시간 
    1  오리엔테이션   18:00~18:25   교육의 사회적 책임   컨설턴트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0.25hr 
 18:30~18:55   미용산업 분석   한국 미용산업의 발전방향 제시   0.25hr 
 19:00~19:30   교육 수강자 인사   교육 참석자 상호 인사   30hr 
 19:30~21:00   컨설팅 의미
 컨설턴트의 가치 
 컨설팅 의미와 컨설턴트의 의무   1.5hr 
    2  실무분석 및
 경영진단 
 18:00~19:00   미용컨설턴트의 역할   미용산업 컨설턴트의 업무와 역할   1hr 
 19:05~20:00   컨설팅 보고서 작성법   컨설팅 보고서 작성기법 소개   1hr 
 20:05~21:00   경영진단 방법   경영자(창업자) 경영자 적성검사 및
 현장 경영진단과 분석 
 1hr 
 *   현장방문   * 방문일정 별도설정   현장방문 컨설팅 실전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진단
 기업분석 및 개선전략 수립과제 수행 
 2hr 
    3  운영계획 수립   18:00~19:00   미용산업의 발전방향   한국뷰티산업 문제점과 대안제시   1hr 
 19:05~20:00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타당성 분석 Flow의 단계별 이해
 SWOT분석과 마케팅전략 수립 
 1hr 
 20:05~21:00   환경 및 경영 분석기법 

 내부환경과 외부환경분석
 (SWOT분석을 통한 STP 전략)
 경영전략수립기법
 (보스턴 컨설팅그룹의 PPM분석) 

 

 1hr 
    4  가맹사업법
 환경분석응용 
 18:00~19:00   가맹사업법의 이해   가맹사업법의 이해와 실무   1hr 
 사업계획서 작성   19:05~20:00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1hr 
 20:05~21:00   매출계획 수립   매출계획 수립   1hr 
    5  마케팅
 전략수립 
 18:00~19:00   단기, 장기전략 수립
 실천계획서 작성 
 마케팅의 개념 이해와 4P 전략
 세부계획 작성 노하우
 Action Plan 수립 및 KPI(핵심성과지표) 
 1hr 
   19:05~20:00   최신 마케팅 트랜드   최신 마케팅 트랜드와
 뷰티산업 적용사례 
 1hr 
 협상기술   20:05~21:00   협상스킬   컨설턴트의 비즈니스 예절
 컨설턴트의 협상전략 
 1hr 
    6  고객관리
 마케팅 
 18:00~19:25   컨설턴트의
 이미지 메이킹 
 경영과 서비스이해
 경영자의 설프마인더 컨트롤 
 1.5hr 
 19:35~21:00   고객분석기법   고객분석기법 (DISC) 실전 활용
 고객분석법 
 1.5hr 
    7  온라인 응용
 마케팅 실무 
 18:00~19:25   온/오프라인
 마케팅전략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
 (협업과 고객가치 극대확 전략) 
 1.5hr 
 19:35~21:00   쇼셜 네트워크   인터넷 활용기법
 카페/블러그 만들기와 활용 
 1.5hr 
    8  재무관리와
 세무의 이해 
 18:00~19:25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재무제표 이해하기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경영분석지표 계산법 
 1.5hr 
 19:30~20:25   세무의 이해   세무의 이해와 경영법률 이해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법인세) 
 1hr 
 현장 표준화
 (규정) 
 20:30~21:00   현장응용
 임금툴 만들기 
 임금과 퇴직금 산정 툴 만들기
 (임금규정, 퇴직금산정) 
 0.5hr 
    9  고객관계관리
 클레임 대처 
 18:00~19:25   법률사건 사고의 사례
 고객불만 대응법 
 직원과 경영자간 법률사고의 사례
 불만고객 대처를 위한 법률상식 
 1.5hr 
 고객관계관리   19:35~21:00   고객관계관리
 DATA 분석과 활용 

 CRM을 이용한 다양한 분석기법
 고객관계관리 DB분석과 활용법
 CRM도입 성공사례분석과 응용실무 

 

 1.5hr
(심화과정) 
  10  조직관리   18:00~19:25   조직의 효율적
 인력관리 
 조직의 형태와 역할의 이해
 (라인, 스테프, 매니저먼트) 
 1.5hr 
 현장 표준화
 (임금, 근태) 
 19:35~21:00   인사제도의 시스템화   동기부여제도와 성과보상제도
 임금과 근태기준 설정 
 1.5hr 
  11  전산응용과
 현장 표준화 
 18:00~19:25   엑셀/파워포인트 활용   엑셀 사용의 이해와 수식응용
 파워포인트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기 
 1.5hr 
 19:35~21:00   표준화 서류 만들기   표준화서류 만들기
 (상담차트, 매출관리, 예약일지등)
 회사 표준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기 
 1.5hr
(심화과정) 
  12  전산응용   18:00~19:25   포토샵과 일러스트   일러스트 홍보물(유인물, 베너) 제작   1.5hr 
 19:35~21:00   회사 광고물 만들기   포토샵 홍보물 제작   1.5hr
(심화과정) 
  13  수료식   18:00~19:30   자격시험 및 수료식   뷰티경영컨설턴트 자격시험
 산업대학원장 인사말 및 수료식 
 1.5hr 

* 심화과정은 무료강으로 진행됩니다.

* 상기 교육 내용은 강사의 사정이나 교육의 효과적인 측면을 감안하여 다소 변동 될 수 있습니다.

 

* 교육문의 :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02-450-3292),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02-2049-6102)

* 교육신청 : http://cafe.daum.net/kcerc/GGWw/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