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펠마르/공동브랜드

미용창업경영컨설턴트가 말하는 공동브랜드의 장점

미용실창업컨설턴트는 미용실 창업자와 리뉴얼(새롭게 변경)을 통해 새롭게 변하고자 하는 경영자의 경우 '계약과 비용적 측면에서 그리고 효과적 측면등에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고 이야기 한다. 이는, 미용실 창업이 적은 규모에 경력과 기술만 가지고 있으며 누구나 단기간에 쉽게 창업할 수 있는 소상공인 기업 모델이기 때문에 과거에 발생되어 왔고 미래에도 발생될 수 밖에 없는 문제라 사료된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창업 후 사후관리를 하는 곳이 없다는 것이다. 창업에 따른 과다 비용은 큰 문제가 아니다. 창업 후, 성공적 경영이 가능토록 사후관리를 어떻게 시스템화하여 연속시켜 줄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달랑 창업만 하면 손님이 방문하고 수익이 발생되지는 않는다. 남들과 다른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 사회는 변화 발전한다. 따라서 차별화 시도는 지속적이고 끊임없는 혁신을 해야만 한다. 하지만 혼자서 이것을 실천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공동의 목표를 가진 조직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2010년말 기준 미용실 수가 95,194개소이다. 500명 중에 한명이 미용실을 하고 있다. 방문일을 4개월로 감안한다면 1인 미용실의 경우 월 매출이 약 400만원정도 된다는 의미다. 그만큼 수익을 올리기가 쉽지 않다는 이야기다. 개인브랜드로 혼자서 이룰 수 있는것에는 한계가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의 목표를 가진 조직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미용실 공동브랜드이다.

 

이제 중소형 미용실 창업은 사전관리와 사후관리 관리를 책임지는 시스템 관리가 필요한 싯점이다.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미용창업경영컨설팅(컨설턴트)'에서는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eifelmaar)를 제안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와 향장미용산업연구소 아카데미를 통해 교육과 서비스를 표준화하고 지속적인 신기술을 습득하고 직원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소속감을 고취시켜야 한다. 그 결과 미용실 경영자는 롱런 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창업자(또는 리뉴얼 경영자)의 일반적인 창업 형태를 알아보면,

알고 지내왔던 제품 거래처를 통한 위탁 창업과 스스로 나서서 창업하는 경우, 두가지로 구분된다.

 

첫번째 제품 거래처등을 통한 위탁 창업일 경우 비용과 효과적인 측면에서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가 많이 발생된다. 인력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리라는 기대와 우리가 살아왔던 습관이 무료교육, 무료지원등에 익숙하기에 창업 당사자는 쉽게 현혹되어 여러 항목(인테리어에서 부터 기기, 제품, 비품까지)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당장 이익이 되는 듯 보이지만 실제 제법 큰 비용이 빠져나가는 경우다. 보통 중소형 미용실(약 33제곱평방미터) 창업의 경우 약500만원 이상이 빠져 나가는 것으로 추정된다.

 

두번째의 경우는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믿고 개인이 협상하고 결정하는 경우다. 실제 이런 경우 발생되는 결과물은 대부분 자기 만족의 경우가 많다. 계약과 협상에 익숙하지 않은 미용인이 기업(다양한 경험과 오랜기간 상거래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을 상대로 협상에서 이긴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기업은 이익을 창출해야만 살아갈 수 있는 구조다. 돈을 벌지 못하고 당신을 위해 헌신해 주는 기업은 없다.(대기업의 사회환원 정도라면 몰라도) 인맥을 통해 나만 특혜를 받을 것이라는 믿음, 기대는 착각이다. 이런 경우 건물계약, 인테리어, 설비 및 기기, 제품등을 망라해 보면 평균 6~700만원의 비용이 추가된다.

 

상기 현안 문제의 해결과 사전, 사후관리를 미용실 공동브랜드로 실현하라. 그곳에는 미용전문 경영컨설턴트가 있다. 직, 간접적 시너지 효과를 느낄 수 있으며 중장기적 기업경영을 가능케 할 것이다.(단, 창업자의 열정은 필수적 사항임)

 

미용실창업경영컨설팅을 위해 필요한 것은 이것을 이끌어 주는 전문미용컨설턴트다. 아이펠마르(주)는 건국대 향장미용과학연구소와 향장미용산업연구소 소속의 미용경영컨설턴트가 있다. 미용실 창업자나 리뉴얼 경영자를 위한 사회척 책임을 가지고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창업시 발생되는 비용은 세부항목으로 공개되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창업관리(프로젝트 메니져)를 통해 효과적인 결과물 기대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사후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매출증대와 손익개선을 가능케 해 줄것이다.

 

출처: 미용창업경영컨설턴트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주) , http://cafe.daum.net/eifelmaar1

www.eifelmaar.co.kr    /  Tel. 070-8778-9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