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컨설팅/기타

2010년 1월, 삼로원 현장방문 컨설팅 내용요약

제주 '삼로원'의 브랜드, 제주관광대학 창업보육센터에 자리잡은 삼로원의 '한라산삼' 브랜드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10년 성공 비즈니스를 위한 1차 방문 컨설팅 내용을 요약해 드립니다.

본 내용은 순차적인 업무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차례로 실천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실천기간은 최소 5일을 넘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1. 삼로원 (판매업체)의 업무분장

 

   1) 사장, 부사장, 실장의 명확한 업무분장 필요

 

       -. 회장 : 영업결정 권한, 유통 및 업체영업, 사업전략 수립, 정책수립 

 

       -. 사장 : 대표로 결정의 권한, 매출관리의 권한, 재고관리의 권한, 구매결정의 권한, 판매소 결정의 권한

                   비용 지출 결정 및 지급, 결정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 보고를 받고 결정한다. 

 

       -. 부사장 : 삼로원 판매사업장 총책임관리, 전문경영인, 제주도내 삼로원 방문 관광버스 등 업체영업 총괄

                       신규 판매소 발굴 및 중간검토, 신제품 발굴 중간검토, 일일 매출보고(매출지 기록 및 유선보고)

                       월계획 및 매출 총계와 지출품의

 

       -. 실장 : 지점 판매소 판매 담당, 신제품과 판매제품 발굴 및 기안 (제안), 판매 활성화를 위한 문제 제기

                    판매 활성화를 위한 권한 부여

 

   2) 인센티브 제도 문서화 (엑셀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

        구  분                       매출액                                             Share (%)

                       매출액 (현금)    매출액 (카드)       기준        회사   부사장   실장   

       ------------------------------------------------------------------------------

       Case 1

       Case 2       

       Case 3

       Case 4

 

       ------------------------------------------------------------------------------

      * 문서가 작성되면 내용을 공유, 공람하고 사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2. 판매확대를 위한 전략수립 (운영방법 문서화)

 

   1) 회사소개서 작성

      -. 경영이념 및 회사의 가치 설정

      -. 연혁

      -. 조직도

      -. 제품소개

      -. 공정도

      -. 2010년 사업계획

      -. 중장기 사업계획

      -. 회사특징 및 장점

 

   2) 사업소개서 작성

      -. 조직도

      -. 운영자금

      -. 제품소개

      -. 제품의 특징 및 전략

      -. 가격전략

      -. 판매유통전략

      -. 유통촉진전략

      -. 중장기 사업계획

 

3. 생산공장 공정도 및 표준화

 

   1) 생산량 표준화

       ------------------------------------------------------------------------------

         규격       산삼    조릿대    표고    비 고

       ------------------------------------------------------------------------------

        180ml       ?g        ?g         ?g     박스 1박스 - 0 병 제작

        200ml       ?g        ?g         ?g     박스 1박스 - 0 병 제작

        220ml       ?g        ?g         ?g     박스 1박스 - 0 병 제작

 

       ------------------------------------------------------------------------------

 

   2) 공정도 표준화

 

       수입검사 - 1차 건조 - 보관 - 2차 건조 - 분쇄 - 양생보관 - 제품제조 - 포장 - 출하검사 - 유통

     * 각 단계별 구체적인 기준을 설정해야 합니다.

 

     * 직원의 산재발생에 대한 대책이 미흡합니다. 즉, 가위를 사용하다 다칠 수 있습니다.

        자르는 방법을 안전한 방법으로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 분쇄시 사무실 전체가 먼지로 뒤덥힙니다. 분쇄기는 밀폐(유리방)하여 소음과 먼지를 차단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조릿대 건조 시, 가빠위에 말리는 것은 1~2회정도는 가능하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 타당치 않는 바,

        건조 판넬(접이식)을 제작하여 건조할 때는 바닥이 아니라 건조대를 펼쳐서 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어서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실내 환경 표준화 : 정리정돈을 이야기 하며, 고객 및 손님의 입장에서 깨끗한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도록

                                 실내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4) 보관방법 표준화 : 성분의 양성, 증강을 위한 보관방법 기술 필요, 보관법도 3번이상 위생관리가 되는 것으로

       보관법을 표준화합니다.

 

   5) 업무분장 : 실험실 내 직원들간 업무를 종합하여 적어보고, 직원간 업무를 분담해서 책임자를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

       업무구분              업무내용         담당자        확인 및 점검내용

       ------------------------------------------------------------------------------

       출근후 10분        분쇄기 청소      000 사원      분쇄기 접점 부위의 위생상태 및 청결상태

 

 

       ------------------------------------------------------------------------------

 

 

4. 경영방법의 전문화

 

   1. 사내정보의 유출을 경영자가 지켜야 한다.

      상대에게 똑똑해 보일 필요가 없다. 항상 밑에 있는 것처럼 하라. 결정만 하지 않으면 된다.

      많이 들어 주어라. 상대에게서 많은 정보를 획득하라.

      미팅에 갈 때는 질문을 5개 정도 정리하여 다이얼리에 적어서 가라. 회의가 시작하기전 읽어보라

 

   2. 모든 발생되는 사안들 (사소한 것들도)을 기록하라.

      회의나 미팅에 갈 때는 다이얼리 또는 작은 수첩을 가지고 다녀라.

 

   3. 미팅시 항상 회의록을 작성하라.

      처음에는 귀찮고 어색하지만 회의할 때 마다 회의록 paper를 올려 놓고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면 된다.

  

   4. 협업하자고 제안하는 사람은 항상 '제안서'를 제출하라고 하라.

       협업을 원하는 사람은 '을'이다. 제안서를 받고 검토하고 미팅날자를 잡아라.

       상대를 급하게 하라. 내가 급하면 기 싸움에서 진다.

 

   5. 미팅을 하면 결정은 3차 회의때 하라. 항상 검토 하자고 이야기 하라. 구도 합의도 계약이다.

      말을 조심해야 한다.

 

 

성공창업, 성공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보다 전략적이고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내가 못하면 남이 하게하면 되고, 이러한 절차를 표준화시켜 만들어 놓아야 직원들이 올라타지 않습니다.

꼭 실천하셨어 성공창업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2010. 01. 29   뷰티산업 공동브랜드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