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미용과학/교육자료

미용경영관리 - 미용의경영 기업구상 경영계획

미용경영관리,계획과 전략

 장기경영계획

 

경영계획기간의 변화

경영계획은 기간별로 장기 중기 단기 등 세 종류로 구분된다. 과거에는 장기 경영계획은 10년, 중기경영계획은 3~5년 단기경영계획은 1년 단위로 수립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경영계획의 대상 기간이 짧아지면서 중장기경영계획이라 해도 3~5년 단위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다.

 

안전성장을 도모하는 '종합적 계획'

장기경영계회이란 긴 안목으로 회사의 안정성장을 도모하는 종합적계획을 말한다. 이 안에는 '사업구조를 어떻게 정할 것인가' 라는 환경대응계획의 요소가 강하게 부가된다.

예를 들어 전화회선부설 회사가 앞으로 인터넷 보급이 확산되어 고속통신회선의 수요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해 광케이블을 부설하기로 계획햇다고 하자. 이 경우 막대한 투자를 해야 하므로 10년정도의 장기계획을 수립해, 1년 단위로 투자금액을 분산시켜야 한다.

만약 투자하는 과정에 현재의 전화선으로도 고속 통신이 가능한 기술이 개발되면, 지금까지 쏟아 부은 투자가 물거품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기 경영계획을 세울 때는 미래 환경변화에 대해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장기경영계획의 내용

장기경영계획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사업영역, 사업구성, 사업구조, 장기목표수치 등이 있다.

'사업영역' 은 일명 사업영역전략 이라고도 하는데 , 기업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방침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사업영역은 본업을 중심으로 결정하게 되는데, '사업구성'이란 사업영역이 되는 사업과 기타 사업의 구성비율을

말하며, 이 비율을 조정하는 전략을 '사업혼합전략'이라고 한다. 즉, 기업의 성장을 위해 앞으로 어떤 영역에서 어떻게 사업을 전개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를 구상하는 전략이다. 그 방법으로는 다각화, 확대, 축소, 철수 등으로 예를들수있다.

또 예를 들자면 미국의 제너럴일렉트릭 사는 금융업 등 복수의 핵심사업을 축으로 성장했고, 한때 위기를 맞았던 IBM은 1990년대 들어

사업영역을 기존의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를 ㅍ함한 컴퓨터 종합서비스로 전환함으로써 재기에 성공한얘를 들수 있겠다.

;사업구조;란 각 사업의 수입체계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다 많은 이익을 내기 위해 자사공장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할 것인지, 아니면 협력공장에 위탁하여 가공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보다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체질을 바꾸기

위하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장기 목표수치'란 매년 달성해야 하는 매출성장률과 목표이익륙을 말한다.

 

그 밖의 장기경영계획

장기경영계획에는 이 밖에도 해외에서의 생산비율목표, 시장점유율, 1인당 매출실적과 이익률 등도 포함된다. 특히 5년후에 일류기업으로 성장한다와 같은 신규기업의 구상 역시 장기 목표수치라고 할 수 있다.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 www.eifelmaar.co.kr  070-8778-9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