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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Segmentation)
여행발자국동행
2018. 3. 23. 09:46
시장세분화는 조사로 수요자에 대한 구매 동향을 세분화 하여 나누는 작업이다. 지리적변수, 인구통계적변수, 심리적변수, 행동변수, 효익변수 등 다양한 그룹으로 시장을 나눈다. 시장세분화는 비즈니스의 타킷을 찾기 위한 사전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① 지리적변수(지역, 도시, 주거형태 등)
② 인구통계적변수(연령, 성별, 직업, 학력 등)
③ 심리적변수(사회계층, 라이프스타일, 개인의 개성 등)
④ 행동변수(사용횟수, 사용량, 선호도 등)
⑤ 효익변수(기능적효익, 심리적효익 등)
시장세분화 시 기준이 되기 위해서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① 측정 가능성(Measurability)
② 접근 가능성(Accessibility)
③ 규모 가능성(Substantial)
④ 차별 가능성(Differential)
⑤ 활동 가능성(Actionable)